뷰페이지

尹 “제1연평해전 승전 24주년… 北 도발 단호 대응”

尹 “제1연평해전 승전 24주년… 北 도발 단호 대응”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15 18:06
업데이트 2023-06-15 18: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압도적 힘만이 진짜 평화 가져다 줄 것”
“자유·평화·번영 위해 헌신 영웅 잊지 않겠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제1연평해전 24주년을 맞아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단 한 순간의 주저함도 없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주관한 뒤 함께 참관한 국민들에게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 포천 승진훈련장에서 ‘2023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을 주관한 뒤 함께 참관한 국민들에게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우리의 압도적인 힘만이 적에게 구걸하는 가짜 평화가 아닌, 진짜 평화를 가져다줄 것”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제1연평해전에 대해 “1999년 6월 15일은 휴전 이후 처음 발생한 남북 간 해상 교전에서 우리 군이 큰 승리를 거둔 날”이라며 “북한은 서해에서 꽃게잡이 어선 통제를 빌미로 NLL을 침범해 무력도발을 감행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한 치의 망설임 없이 전투에 나섰던 우리 해군 장병들은 북한 경비함정들을 제압하고 NLL을 지켰다”며 “이들의 뜨거웠던 호국정신은 후배 장병들에게 이어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또 “지금, 이 순간에도 국토방위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장병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헌신하신 영웅들을 잊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의 글을 두고 일각에서 6·15 남북공동선언 23주년에 대한 언급이 빠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6·15 23주년이기도 한데 관련 메시지가 윤 대통령 글의 ‘가짜 평화’와 관련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평화와 훈련이 배치되는 개념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과의 대화와 평화를 통한 한반도 긴장 완화는 오랫동안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부분”이라며 “미사일 도발에 대해 국민 안전을 지키고 생명과 재산을 보호를 위한 국가 의무에는 따로 단어의 갈림길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