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퇴임하는 전현희 “권력에 의한, 권력을 위한 정부” 비판

퇴임하는 전현희 “권력에 의한, 권력을 위한 정부” 비판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26 11:35
업데이트 2023-06-26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기종료 하루 전 간담회
“휴식 갖겠다는 것 사치, 국민명령 생각”
감사원도 거듭 비판

이미지 확대
퇴임을 하루 앞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퇴임 소회를 밝히고 있다. 전 권익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마지막 장관급 인사로 본인의 3년 임기를 모두 마치고 27일 퇴임한다. 2023.6.26 연합뉴스
퇴임을 하루 앞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퇴임 소회를 밝히고 있다. 전 권익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마지막 장관급 인사로 본인의 3년 임기를 모두 마치고 27일 퇴임한다. 2023.6.26 연합뉴스
오는 27일 3년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는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26일 “지금 대한민국은 권력의, 권력을 가진 자에 의한, 권력을 가진 자를 위한 정부가 돼가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많은 국민이 하고 계신다”고 비판했다.

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퇴임 간담회에서 “저 또한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기를 희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권력을 가진 자의, 권력을 가진 자를 위한 그런 정부가 아니라, 낮은 곳에서 국민을 바라보며 국민을 중심에 두는 그런 국민을 위한 정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임기가 1년여 남아 있던 전 위원장은 여권으로부터 거센 사퇴 압력을 받아왔고, 이 과정에서 국무회의 참석 대상에서 제외되고 대통령 대면 업무보고도 하지 못했다.

권익위는 작년 하반기부터 감사원 감사도 받았다. 전 위원장은 이를 자신의 사퇴를 압박하는 ‘표적·조작 감사’라고 주장했다.

감사원은 전 위원장에 대한 감사와 관련해서는 13개 제보사항 중 6개에 관해 확인한 문제점을 감사보고서에 적었고, 이 중 4개 사안에 대해서만 권익위에 기관 주의 조처를 내렸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 전 위원장이 2020년 9월 추미애 당시 법무부 장관 아들 관련 유권해석 결론을 내리는 데 부당하게 개입했다며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으나 현재까지 기소 등 처분은 이뤄지지 않았다.

전 위원장은 향후 행보를 묻는 말에는 “임기 종료 후 단지 마음 정리하면서 휴식 시간을 갖겠다고 하는 게 사치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며 “퇴임 후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핵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고 (방류 대신) 고체화를 시키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경남 통영에서 태어나 부산에서 자랐다는 전 위원장은 “늘 바다의 딸임을 자임하고 자부심을 느끼면서 살아왔는데 조만간 후쿠시마 핵 오염수가 방류된다는 데 대해 위기감을 많이 느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다의 딸로서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에 대해 어떤 형태든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으로 돌아가서 일한다는 의미인가’, ‘통영에서 정치를 한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의 한복판에서 국민의 부름에 응하고 국민들께서 저에게 명령하는 일이 뭔지를 생각하고 그 일을 하겠다는 생각”이라며 “당으로 돌아갈지는 차후의 수순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언론 보도를 통해 후임 위원장으로 검사 출신이 오신다고 들었다”며 “검사 출신이 부패 방지 총괄 역할에는 적임자지만, 제가 생각하는 권익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인 국민권익 구제와 사회적 갈등 해결 등의 역할도 못지않게 중요하게 생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