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日오염수 바다에 방류, 가장 현실적인 대안”

정부 “日오염수 바다에 방류, 가장 현실적인 대안”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3-06-26 12:41
업데이트 2023-06-26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천일염 사재기에 ‘방사능 검사’
“국제사회가 합의한 현실대안”
“방류 결정은 되돌릴 수 없다”

이미지 확대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가운데)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6.26 연합뉴스
“현재의 방류 방식이 과학적 선례나 여러 가지 측면, 또 안정성 측면을 종합 고려했을 때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브리핑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해양 방류는 안정성 측면을 종합 고려했을 때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며 “방류 결정 자체를 되돌려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등에 다른 방식을 제안하는 것은 신의성실 원칙상 맞지 않는 태도”라고 밝혔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도쿄전력이 지난 12일 시작한 오염수 방류 장치 시운전을 27일 종료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도쿄전력은 시운전 기간 ‘담수’를 공수해 이를 방출, 해류와 어떻게 섞이는지 검사한다. 우리 정부는 이번 시운전에 대한 검토 결과는 추후 다시 국민에 알리겠다고 밝혔다.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총 52건의 생산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전부 ‘적합’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또 5건의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말하는 송상근 해수부 차관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말하는 송상근 해수부 차관 송상근 해양수산부 차관(오른쪽)이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브리핑에서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관련 발언하고 있다. 2023.6.26 연합뉴스
“수산물 방사능 전부 적합 판정”
송상근 차관은 최근 불거진 천일염과 관련된 국민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4월부터 매월 10개소 염전을 대상으로 시작한 방사능 검사를 7월부터는 매달 35개소 이상으로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일본 원전 사고 이후 현재까지 우리 해역에 영향은 준 바는 없다고 밝혔다.

송상근 차관은 “정부에서는 여러 연구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돌려봤다. 중국, 독일도 (시뮬레이션을) 돌렸다. 정부에서는 과학적으로 어느 정도 규명이 됐다고 판단한다”라며 “일반 국민이 안전하다는 것을 믿고 체득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게) 정부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후쿠시마 원전 시찰하는 日원자력규제위원장
후쿠시마 원전 시찰하는 日원자력규제위원장 야마나카 신스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장(왼쪽)이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설비를 시찰하고 있다. 2023.6.24 연합뉴스
“안전한 방류 위해 모든 역량”
박 차장은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는 방법은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주축으로 한 국제사회가 합의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박 차장은 “또 다시 7~8년 전으로 돌아가 (오염수 처리 방식에 대한) 논의를 꺼내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을 것”이라며 오염수 고체화 방식을 “IAEA에 제안하는 건 원칙상 맞지 않는 태도”라고 했다.

박 차장은 “당시 일본 내에서도 굉장히 복잡한 논의가 있었고 IAEA 등이 최종 선택 과정까지 관여했다. 현재의 방류 방식이 과학적 선례, 안전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판단돼 확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우리 정부는 방류가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밝혔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