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추가 방중…“대사 한마디에 외교 끊겨선 안 돼” vs “뇌물 외유”

민주, 추가 방중…“대사 한마디에 외교 끊겨선 안 돼” vs “뇌물 외유”

황인주 기자
황인주, 최현욱, 류지영 기자
입력 2023-06-15 19:04
업데이트 2023-06-15 19: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병주 등 7명 中·티베트 방문
중국 측 경비 부담 알려져 논란
與 “비용 세부 내용 공개” 촉구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방중단의 일원으로 중국을 방문한 박정 의원이 15일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베이징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방중단의 일원으로 중국을 방문한 박정 의원이 15일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도착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베이징 연합뉴스
싱하이밍 주한중국대사의 ‘베팅’ 발언으로 한중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는 와중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연이어 중국을 방문한 것을 두고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런 때일수록 외교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중국 정부가 이들의 방문 비용을 댄 것으로 알려지면서 “뇌물 외유”라는 비난에 직면했다.

15일 오전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한 민주당 김병주·김철민·도종환·민병덕·박정·유동수·신현영 의원 등 7명은 오는 18일까지 3박 4일 동안 중국과 티베트를 방문한다. 경비는 중국 측에서 부담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12일 중국으로 떠났다 이날 귀국하는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 소속 의원들까지 합치면 싱 대사 논란 이후 총 12명의 민주당 의원이 중국을 찾은 것이다.

이번 방중단 부단장인 박정 의원은 출국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우리도 싱 대사 발언은 대단히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사의 발언 한마디에 모든 외교 교류가 끊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방중 취지는 문화교류 확대라고 설명했다. 이들의 방중을 두고는 민주당 일각에서도 “시기가 부적절하다. 꼭 지금 가야 하느냐”는 지적이 나왔다. 김병주 의원은 “외교는 신뢰”라며 방중이 이미 결정돼 있었고, 16일부터 18일까지 티베트 관광문화국제박람회 일정이 있어 연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먼저 중국으로 떠난 민생경제위기대책위 소속 홍익표 의원은 이날 베이징 시내 한 식당에서 열린 특파원 기자간담회에서 싱 대사 발언과 관련해 “국민들이 불편한 감정을 느끼고 있고 이런 문제가 양국 간 국민감정을 해치는 쪽으로 진전되지 않았으면 한다는 뜻을 중국 측에 전달했다”고 말했다. 또 중국 측이 자국민의 한국행 단체관광 허용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검토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홍기원 의원은 “중국 측 인사들은 대만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 측 인사들 발언이나 태도에 의구심을 갖고 있었다. 중국이 내정 문제로 생각하는 홍콩·신장위구르자치구·인권 등의 언급에 불편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전했다.

애초에 싱 대사에게 판을 깔아준 민주당에 한중 관계 악화의 책임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싱 대사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의원들의 중국 방문 비용을 중국 정부가 부담하기로 한 사실에 초점을 맞춰 비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뇌물 외유’가 아닐 수 없다. 중국 돈을 받고 나라를 팔아먹는 짓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중국 측 지불 비용의 세부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정 의원은 베이징 서우두국제공항에 도착해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경비 비판과 관련해 “일국 정부에서 초청하는 행사는 그 나라에서 비용을 부담한다. 한국도 그렇게 한다”고 반박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민주당 의원들의 잇단 중국 방문에 대해 “중국은 양국 관계가 어려운 때일수록 양국 정부와 각계 인사 간 소통을 더 강화해 중한관계의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긍정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서울 황인주·최현욱 기자·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