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정미 “제3 정치세력과 신당”…금태섭·양향자엔 “회의적”

이정미 “제3 정치세력과 신당”…금태섭·양향자엔 “회의적”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6-25 17:44
업데이트 2023-06-25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의당, ‘재창당 청사진’ 띄워…노동·녹색 강조
제3세력 어디까지 ‘관건’…“양당 반대만으론 안돼”
당 일각 ‘정의당 해산 후 창당’ 주장엔 선긋기

이미지 확대
기자간담회하는 이정미 대표
기자간담회하는 이정미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6.25 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재창당의 청사진을 내놨다. ‘노동’과 ‘녹색’을 표방하는 정치세력을 중심으로 시민사회 및 제3의 정치세력까지 아우르겠다는 구상이지만, ‘금태섭·양향자 신당’과의 연대에는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25일 기자회견을 통해 “경계를 더 넓게 확장하고, 더 깊게 아래를 향해야 한다”면서 “어제 정의당이 결정한 신당 창당은 우리의 기준에 부합되는 정치세력이라면 통합이나 합당을 통해 새로운 당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전날 전국위원회에서 노동·기후·녹색·제3정치세력과 합당·통합하는 방식의 신당 창당을 추진하기로 의결했다. 9월 중순까지 신당 추진 방안을 확정한 뒤, 9월 말에서 10월 초에 당대회를 열어 신당 창당을 최종 승인할 계획이다.

신당 창당을 앞두고 정의당이 당면한 고민거리는 ‘제3 세력에 어디까지 포함하느냐’다. 이 대표는 “기존 양당체제나 진보정치에 실망하고 개별화되어 있는 많은 분들이 정의당의 비전 속에 함께할 수 있다면 모시겠다”면서도 “거대양당을 반대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세계관을 공유해야 하는 하나의 당이 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이정미 대표 기자간담회
이정미 대표 기자간담회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3.6.25 연합뉴스
이어 “금태섭 전 의원과 양향자 의원의 신당 창당 실체를 우리는 알지 못 한다”면서 “이 분들이 살아왔던 궤적과 정당을 선택했던 과정을 놓고 볼 때는 그 분들과 당을 함께 한다는 것에 상당히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이에 비해 진보당과 통합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기존에 하나의 당에서 분열하는 과정을 거치며 여러 아픔과 상처가 있었다”며 “인위적 통합보다는 내년 총선 과정에서 공동의 공천 전략 등을 추진하면서 신뢰 토대를 하나씩 쌓아나가는 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원내대표 선거 등을 기점으로 첨예해진 당내 이견을 봉합하는 것은 또 다른 과제다. 당 일각에서는 재창당이 아닌 ‘정의당 해산 후 신당 창당’을 주장하고 있다. 류호정·장혜영 의원은 ‘제3지대론’을 핵심 의제로 하는 정치 유니온 ‘세 번째 권력’을 이끌어오며 당 지도부와 다른 흐름을 타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정의당 혁신재창당은 정의당이 하는 것이지 정의당 소속 개별의원이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당을 해산하면 누가 신당을 추진하느냐”고 꼬집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