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못다한 책임’ 무슨 의미?…‘역할론’ 재부상

이낙연 ‘못다한 책임’ 무슨 의미?…‘역할론’ 재부상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3-06-25 17:50
업데이트 2023-06-25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낙연 1년 美 생활 후 귀국…“책임 다한다”
겹악재 위기 민주…李 총선 역할에 주목
구심력에 친명·비명 ‘알력 다툼’ 재발 우려도
이재명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 통합 강조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이낙연 전 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이낙연 전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년 간의 미국 생활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당 내 묘한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민주당이 돈봉투 의혹, 김남국 코인 논란 등 ‘겹악재’로 전례 없는 위기 상황에 봉착한 가운데 이 전 대표가 “못다한 책임을 다 하겠다”고 밝히면서 다시금 ‘이낙연 역할론’이 부상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4일 1년에 걸친 미국 조지워싱턴대 방문연구원 생활을 끝내고 입국했다. 이 대표는 공항에서 지지자 및 기자들과 만나 “여러분은 고통을 겪으시는데 저희만 떨어져 지내서 미안하다”며 “이제부터는 여러분 곁을 떠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실책과 경제·안보·외교 등 국가적 위기를 꼬집은 뒤 “대한민국이 이 지경이 된 데는 저의 책임도 있다는 것 잘 안다. 저의 못다한 책임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의 향후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윤석열 정부를 정면 비판한 만큼 총선 국면에서 역할을 하는 등 정치 현업에 복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당 일각에서 이재명 대표 체제에 대한 회의론도 있는 가운데 이 전 대표를 중심으로 구심력이 작동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귀국길에 마중 나온 설훈 의원은 “당이 위기에 처하면 당신 몸을 던져 당을 구해내겠다 그런 취지”라고 언급했고, 김철민 의원도 “총선 승리를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정책·대안들을 내놓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

주춤했던 친명(친이재명)계와 비명(비이재명)계의 알력 다툼이 가시화될 우려도 있다. 당장 이 전 대표의 앞길에 대한 계파별 전망에도 온도 차가 느껴진다. 한 비명 의원은 25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지금부터 그 분의 시간”이라면서“적절한 메시지로 당의 변화를 이끌어주길 기대한다”고 했다. 반면 한 친명 의원은 “윤석열 정부에 날을 세워야지 내부총질을 하면 당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불편한 시선을 드러냈다.

이재명 대표는 이에 “백지장도 맞들어야 할 어려운 시국이어서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며 통합에 무게를 실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페이스북에서 “(이 전 대표의) 도착 메시지도 좋았고 많은 지지자들의 질서있는 환영행사도 일품이었다”며 “그의 귀국을 단합과 강한 야당으로 재탄생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다만 이 전 대표가 당분간 휴식을 취하며 ‘숨고르기’에 들어갈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가 최근 발간한 저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의 전국 순회 북콘서트나 대학 강연 일정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김가현·김주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