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윤리자문위 ‘김남국 결정’ 앞두고 “제명” 촉구

국민의힘, 윤리자문위 ‘김남국 결정’ 앞두고 “제명” 촉구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26 11:20
업데이트 2023-06-26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불법 코인 거래 의혹으로 법사위에서 교육위로 자리를 옮긴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지난 8일 법사위를 인사차 방문한후 자리를 나서고 있다. 안주영전문기자
불법 코인 거래 의혹으로 법사위에서 교육위로 자리를 옮긴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지난 8일 법사위를 인사차 방문한후 자리를 나서고 있다. 안주영전문기자
국민의힘이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징계를 앞둔 김남국 의원에 대해 의원직 제명을 촉구했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김 의원의 코인 의혹이 터진 지 벌써 두 달여 시간이 흘러갔지만 (김 의원은) 뉘우치거나 반성하는 기색 없이 국회의원 활동을 버젓이 이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에도 ‘코인 거래 내역’을 내지 않았던 김 의원은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에도 전체 거래내역 제출을 거부했다”며 “이쯤 되면 하나도 투명하고 떳떳한 게 없다는 자백과 다름없을 텐데, 국회가 더 시간 끌 것 없이 신속한 제명 절차를 밟아야 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도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해명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는 것은 결국 본인 주장이 전혀 근거가 없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문위에서 이 부분에 대해 굉장히 심각하고 중요하다고 판단할 것으로 보이고, 지금의 국민적 비난 상황을 생각한다면 ‘최고 단계의 징계’를 하도록 (자문위가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건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리심사자문위는 이날 오후 김 의원 의혹에 대한 4차 회의를 열고 징계 수위에 대한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김 의원은 최근 국회 윤리특위 윤리심사자문위원회의에서 요구하는 일부 추가 자료를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문위가 김 의원에 대한 징계 의견을 윤리특위에 내면 특위는 전체회의를 거쳐 최종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징계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제명 등 4단계 중 결정된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