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3번 연속 국제해양법재판관 배출 성공

한국, 3번 연속 국제해양법재판관 배출 성공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15 09:30
업데이트 2023-06-15 09: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자형 외교부 국제법률국장 당선
1996년부터 빠짐없이 재판관 배출

이미지 확대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 재판관 당선된 이자형(사진 왼쪽) 외교부 국제법률국장. 주유엔대표부 제공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 재판관 당선된 이자형(사진 왼쪽) 외교부 국제법률국장.
주유엔대표부 제공
한국이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 재판관 3번 연속 배출에 성공했다.

14일(현지시간) 주유엔대표부에 따르면 이자형(56) 외교부 국제법률국장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제33차 유엔해양법협약(UNCLOS) 당사국총회를 계기로 치러진 2023~2032년 임기의 ITLOS 재판관 선거에서 당선됐다.

아시아·태평양 지역그룹의 2개 공석을 놓고 한국, 일본, 이라크가 경합한 이번 선거에서 이 국장은 전체 167개국 중 164개국이 투표한 가운데 144표를 얻었다. 당선 요건인 3분의 2 이상 지지를 획득해 선출됐다. 이 국장과 함께 일본의 호리노우치 히데히사 전 주네덜란드 대사도 이름을 올렸다.

이 국장은 외교부 국제법규과장과 주유엔 참사관(법률팀장), 주아프가니스탄 대사 등을 거쳐 국제법률국장을 맡고 있는 국제법 전문가로, 다양한 해양법 관련 협상에서 한국 대표단을 이끌었다.

한국은 지난 1996년 ITLOS 설립 이래 빠짐없이 재판관을 배출했다. 고 박춘호 재판관이 1996년부터 2008년까지, 백진현 전 재판관이 2009년부터 현재까지 각각 ITLOS에서 활약했거나 활동 중이다.
이미지 확대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 재판관 당선된 이자형 외교부 국제법률국장. 외교부 제공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 재판관 당선된 이자형 외교부 국제법률국장.
외교부 제공
외교부는 보도자료를 내고 “이 국장의 당선을 통해 해양법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이 제고되는 것은 물론 역할이 확대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우리나라 인사를 지속해 진출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당선은 글로벌 중추 국가를 지향하는 한국이 표방하고 추구해온 가치와 그 실행 노력에 대한 국제 사회의 공감과 신뢰가 재확인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 국장은 “기쁨과 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무엇보다 한국 후보라는 점이 당선에 가장 큰 영향을 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에 대한 국제 사회의 신뢰와 기대에 부응하는 재판관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독일 함부르크에 있는 ITLOS는 해양 질서의 근간을 형성하는 UNCLOS의 해설과 적용에 관한 분쟁을 다루는 상설 국제재판소다.

ITLOS 재판관은 모두 21명으로 UNCLOS 당사국 총회에서 3년마다 7명씩 신임 재판관을 뽑는다. 재판관의 임기는 9년(연임 가능)이다.

재판관들은 UNCLOS 해석·적용에 관한 분쟁 해결을 담당한다. 자국의 분쟁 재판에 참여할 권리도 갖지만, 중립적으로 활동해야 할 의무를 갖는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