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략공천 염두?… 분당갑 신청 안 한 안철수

전략공천 염두?… 분당갑 신청 안 한 안철수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민도 기자
입력 2022-05-03 22:20
업데이트 2022-05-04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李 보선 출마’ 놓고 각 당 내홍

김기현 “험지 출마”·이준석 ‘압박’
安, 6일 인수위 해단 후 거취 표명

민주 공천위 “이재명 차출 고려”
김두관 “찬성”… 조응천 “이르다”

이미지 확대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국정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2022. 5. 3 정연호 기자
안철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 공동기자회견장에서 국정과제를 발표하고 있다. 2022. 5. 3 정연호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의 경기 성남분당갑,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두고 각 당의 찬반 의견이 맞붙었다. 당사자들은 출마설에 NCND(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전략)를 유지하고 있으나 출마 실리와 명분을 따져 보자는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3일 안 위원장의 성남분당갑 전략공천설에 대해 “전략공천은 상대가 정해져야 하는 것”이라며 재차 선을 그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출마를 권유했다는 보도에는 “누군가가 익명 인터뷰를 하기 시작하면 당이 위기”라며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 갈등을 소환했다.

6·1 지방선거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김기현 의원은 “우리 당의 외연을 확장하고, 중도 (지지층까지) 넓히기 위해 험지 같은 곳에 나가 이겨 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이 전 후보 출마설이 나오는 계양을 등 험지에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첫 전국 선거인 만큼 ‘윤석열 깃발’ 아래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차기 주자인 안 위원장이 조기 등판해 결집력을 분산하는 데 대한 우려도 나온다. 안 위원장은 이날 마감한 공천 신청을 하지 않았으나 추후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가 전략공천을 결정하면 출마가 가능하다. 안 위원장은 오는 6일 인수위 해단식 후 거취를 밝힐 예정이다.

민주당에서는 이 전 후보의 계양을 출마를 촉구하는 공개적인 목소리가 나왔다. 전략공천위원장인 이원욱 의원은 “당이 전국 선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때는 차출도 고려하고 있다”며 “분명한 것은 현재 민주당에 이재명만 한 스타는 없다는 점”이라고 했다. 김두관 의원도 “이재명이 반드시 국회로 와야 한다”며 공식 논의를 요구했다. 반면 조응천 의원은 “아직은 때가 아니다”라며 신중론을 펼쳤다. 이 전 후보의 측근 의원은 통화에서 “이 전 후보는 8월 전당대회에 나가는 게 맞다”고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 전 후보의 계양을 출마설에 대해 “단군 이래 최대 환수 업적, 초밥과 소고기의 추억을 뒤로하고 경기지사 출신이 인천에 출마한다면 도망가는 것”이라며 대장동과 법인카드 의혹을 겨냥했다.
손지은 기자
기민도 기자
2022-05-0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