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5~8호선부터 작업… 광고판 없앤 자리에 비상문 설치
서울도시철도공사(도철)와 서울메트로가 승객이 비상상황에서 탈출할 때 방해되는 스크린도어 광고판 철거에 나선다.도철은 오는 8월 말까지 지하철 5~8호선 82개역 스크린도어에 붙어 있는 고정형 광고판 1093개를 떼어낸다고 17일 밝혔다. 전체 145개 역 광고판 3180개 중 34%다. 서울메트로도 오는 9월 지하철 1~4호선 스크린도어 광고판 철거에 나설 예정이다.
스크린도어의 고정문은 열차화재 등 비상상황에서 승객이 열고 탈출할 수 있는 비상문으로 바꾼다. 도철은 고등학생과 장애인 등 256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동차가 정위치와 정위치에서 벗어난 곳에서 정지했을 때 내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정위치는 평균 27.8초인데 정위치를 벗어났을 때는 60.9초였으며 최대 83.8초까지 걸렸다. 도철은 일단 2020년까지 고정문 6215개(63%)를 비상문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승객이 많이 몰리는 역 중 광고가 없는 곳을 우선 선정한다. 고정문을 모두 비상문으로 바꾸는 데 드는 예산은 245억원으로 추산된다. 광고판 철거로 줄어든 부대수익은 열차 안내방송에 음성광고를 삽입하는 등 대체광고로 메울 예정이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2016-06-18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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