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별법 통합·주민설명회 2차 개최…광주 군공항이전 속도낸다

특별법 통합·주민설명회 2차 개최…광주 군공항이전 속도낸다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3-02-01 10:22
업데이트 2023-02-01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광주시, 함평·영광 등 이전 후보지 대상 2월 중 주민 설명회 추진
국방위 논의 2개 광주 군공항 관련 특별법도 이달 중 통합 가능성

이미지 확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광주 군공항이전 특별법 관련 간담회’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여야 국회의원, 경제부총리, 국방부장관 등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열린 ‘광주 군공항이전 특별법 관련 간담회’에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여야 국회의원, 경제부총리, 국방부장관 등이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지난해 말 개최된 함평지역 주민 설명회 이후 잠시 주춤했던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다시 속도를 낼 전망이다. 광주시가 이달 중 함평에서 두번째 주민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는데 이어 영광지역 주민설명회도 추진하고 있어서다. 현재 2가지로 나뉘어 발의된 군공항 관련 특별법도 이달 중 하나로 통합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군공항 이전사업이 새로운 동력을 얻을지 주목된다.

광주시는 광주 군공항이전사업과 관련 이달 내에 함평과 영광 등 2곳에서 주민설명회 개최를 추진중이라고 1일 밝혔다.

함평군에서는 지역내 9개 면단위 지역에서 대표성을 지닌 각각 20~50명 정도의 참석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 장소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광주시는 설명했다. 행사는 지난해 11월25일 열린 첫 번째 설명회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함평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함평군에 설명회 개최를 요구하면 함평군에서 광주시로 정식 공문을 띄우는 방식이다. 당시 광주시는 국방부에 협조를 요청, 공동으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일부 시민단체가 군공항 이전 주민설명회 개최를 요청하고 있는 영광지역의 경우 최근 영광군에서 광주시에 ‘지난해 함평군에서 진행됐던 광주 군공항 이전 설명회의 개최 및 진행방식’ 등을 문의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광주시는 이와 관련 “영광에서도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주민설명회가 열린다면) 함평과 같은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조심스럽지만 이달 중 개최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2개 법안이 발의된 군공항 관련 특별법 역시 이달 내에 한 가지 법안으로 통합될 전망이다. 광주 군공항 관련 법안은 지난해 11월2일 ‘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 그리고 지난달 19일 대구와 광주가 동시에 명기된 ‘대구·광주 군 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이 각각 발의된 상태다.

하지만, 지난달 27일 강기정 광주시장과 여야 국회의원, 경제부총리, 국방부장관 등이 참석해 국회에서 열린 ‘광주 군공항이전 특별법 관련 현안간담회’에서 ‘광주와 대구가 각각 특별법을 추진하도록’ 합의가 이뤄지면서 이들 법안도 통합조정이 불가피해진 상황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달 중 전남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이전 설명회가 추가로 열리고, 관련 특별법 통합작업도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최근 1~2개월새 주춤했던 광주 군공항 이전사업이 새로운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