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북 조선업계 인력확보 비상

전북 조선업계 인력확보 비상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23-02-01 14:45
업데이트 2023-02-01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국적으로 조선업계 인력난 속에 전북도 인력수급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등을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지 못해 정상적인 조업에 비상이 걸렸다.
이미지 확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선박 블록 제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서 선박 블록 제조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 도내 조선업계 소요인력은 1806명에 이른다. 그러나 현재 조선업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은 1288명으로 518명이 부족한 상태다.

최근 재가동에 들어간 군산조선소의 경우 올해 추가로 428명이 더 필요하다. 도내 65개 조선업체에도 90명을 더 투입해야 한다.

그러나 조선업 관련 인력을 양성하기 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전북인력개발원, 한국폴리텍대학 등이 747명 규모의 경력 및 신규 인력양성에 나설 계획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전북도는 이번 인력양성 사업으로 전체 교육 인원의 절반 수준인 350명 정도만 현장에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선업계가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저임금 구조와 힘들고 위험한 노동 환경 등으로 신규 인력 유입이 적기 때문이다. 조선업이 다시 불황기로 접어들 경우 다시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불안감도 큰 이유다.

한편, 전북도는 기존 ‘군산 고용위기종합지원센터’를 ‘조선업 도약센터’로 전환해 조선업 플러스 일자리 사업 연계, 조선업 네트워크 구축, 취업지원 등 인력양성 사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군산조선소 물량 확대될 경우에는 외국인력을 도입하는 방안도 모색하기로 했다.

임송학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