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정부 미2사단사령부 터 디자인클러스터로 바꾼다

의정부 미2사단사령부 터 디자인클러스터로 바꾼다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3-02-01 17:29
업데이트 2023-02-01 17: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디자인센터·스쿨·아트 플랫폼·스포츠 레저 파크 집적

이미지 확대
텅빈 미2사단 사령부 터 전경. 의정부시 제공
텅빈 미2사단 사령부 터 전경. 의정부시 제공
경기 의정부시로 소유권이 반환될 미군기지인 캠프 레드 클라우드(CRC)에 디자인 관련 업체들이 들어설 전망이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1일 문화를 주제로 열린 ‘미래가치 공유의 날’ 행사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인프라 구축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디자인클러스터 조성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230개 건물과 넓은 터 세계적 명소 될 수 있어”
김 시장은 CRC 활용과 비슷한 해외 사례로 영국군이 반환한 시설을 리모델링한 ‘싱가포르 길만 배럭스 예술지구’,옛 소련과 독일이 세운 무기공장을 문화공간으로 바꾼 ‘중국 다산쯔(大山子) 798 예술특구’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 “보존 가치가 있는 CRC 건물 약 230동과 넓은 부지,위치적 강점을 활용해 디자인센터,디자인스쿨,아트 플랫폼,스포츠 레저 파크 등을 조성하면 세계적인 명소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의정부시는 이곳에 e-커머스(전자상거래) 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 해 7월 김 시장 취임후 기존 계획을 백지화하고 김 시장이 공약한 디자인클러스터를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공여지 종합발전계획 변경,환경오염 정화 등을 검토 중이다.

CRC는 주한미군 제2사단 사령부가 주둔하다 2018년 평택으로 이전한 뒤 지금은 비어있다.

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