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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119전화 2.6초마다 울렸다

작년 119전화 2.6초마다 울렸다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3-02-13 18:03
업데이트 2023-02-14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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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 접수 1252만건… 3.7% 증가
구급 출동 최다… 화재 23%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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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구급차. 서울신문 DB
119 구급차. 서울신문 DB
지난해 전국 119 신고 접수 건수가 하루 평균 3만 4305건으로 나타났다. 2.6초당 한 번꼴로 119 전화가 울린 셈이다. 소방청은 지난해 119 신고 접수는 1252만 1553건으로 전년보다 44만 5998건(3.7%) 늘었으며 2020년 이후 증가 추세라고 13일 밝혔다.

신고 유형은 현장 출동, 의료안내 및 민원상담, 유관기관 공동대응 요청 등이었다. 비출동 건수 중 무응답(신고자가 아무 말을 하지 않는 것)이나 오접속(전화 잘못 걸림)은 대폭 감소했다.

경찰 등 유관기관 공동 대응에 의한 119 신고 접수는 11만 6000건으로 전년 대비 36.7% 늘어 신고유형 중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이는 각종 재난·재해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현장 대응을 위해 기관 간 협력 대응이 중요해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현장 출동 관련 유형별로 보면 구급 출동이 330만 2000건으로 가장 많았고 생활안전 84만 4000건, 구조 76만 5000건, 화재 46만 4000건 순이었다. 특히 화재 신고 건수는 전년 대비 23.5% 증가했는데, 지난해 건조한 날씨로 화재 위험이 커진 데다 산림화재 등 대형 재난으로 인한 신고 접수가 집중됐던 것으로 분석된다.

구조·구급 신고가 가장 많았던 달은 8월로 구급 32만 7000건, 구조 14만건이 집중됐다. 중부지방의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구조 및 배수, 가로수 쓰러짐 등 안전조치 신고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은주 기자
2023-02-1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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