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만금에 ‘6천억원 규모’ 리튬염 생산 시설 들어선다

새만금에 ‘6천억원 규모’ 리튬염 생산 시설 들어선다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06-15 14:36
업데이트 2023-06-15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새만금 국가산단 전경. 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 국가산단 전경. 새만금개발청 제공
새만금에 6000억원 규모의 이차전지 소재 생산원료 제조 공장이 들어선다. 15개 이차전지 관련 기업이 입주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이차전지 4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전해액의 주 생산원료인 리튬염을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공장도 착공을 앞두면서 ‘새만금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는 15일 ㈜이디엘과 ‘리튬염 양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디엘은 국내 1위 이차전지 전해액 제조기업인 ㈜엔켐과 ㈜중앙디앤엠이 공동 설립한 회사다. 이 기업은 새만금 국가산단에 총 6005억원을 투자해 연간 5만t급 리튬염 생산공장을 올 하반기 중에 착공하기로 했다. 사업은 2026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한다. 공장이 들어서면 총 700여 명의 신규 인력 채용이 예상된다. 새만금에서 생산되는 리튬염은 ㈜엔켐의 미국 및 유럽 내 공급망을 통해 북미와 유럽 소재 기업들에 판매될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는 15일 ㈜이디엘과 ‘리튬염 양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도 제공
새만금개발청과 전라북도, 군산시, 한국농어촌공사는 15일 ㈜이디엘과 ‘리튬염 양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도 제공
㈜이디엘은 ‘투자진흥지구 지정’에 따른 파격적인 세제 혜택, 신속한 행정 처리, 여기에 공항․항만․철도 등 핵심 기반 시설이 빠르게 구축되는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새만금 투자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리튬염은 중국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해 상반기에만 전체 수입량의 97%(11억6540만달러)가 중국에서 들여왔다. 이번 리튬염 생산공장 유치는 중국에서 대부분 수입하는 리튬염의 중국 의존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공급과 국산화를 통한 국내 이차전지 산업 경쟁력 강화가 기대된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에 국내외 이차전지 분야 선도기업들이 대거 입주하면서 이차전지 산업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라면서 “현재 공을 들이고 있는 대규모 투자 역시 기업 밀착관리와 맞춤형 지원으로 하반기 중에 결실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이디엘의 전북 새만금 투자를 진심으로 환영하며, 세계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이번 투자는 전북이 세계적 이차전지 소재 공급기지로 자리매김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면서 “유관기관 함께 이차전지 기업들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오정강 ㈜이디엘 대표이사는 “이차전지 기업들이 몰려드는 새만금이 투자 최적지라 판단하고 투자를 결정했다”면서 “새만금을 토대로 도약해 세계 리튬염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선점하고, 초격차 경쟁력 확보와 전해액 가치사슬(밸류체인) 수직계열화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설정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