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갈비뼈 보이는 앙상한 사자…김해동물원 떠날 듯

갈비뼈 보이는 앙상한 사자…김해동물원 떠날 듯

윤예림,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15 17:27
업데이트 2023-06-15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경동물원에 있는 나이 들고 삐쩍 마른 사자. 김해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캡처
부경동물원에 있는 나이 들고 삐쩍 마른 사자.
김해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캡처
김해의 한 동물원에 있는 앙상한 사자의 사진이 공개되자 동물원의 동물 관리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이 사자가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충북 청주시에 있는 청주동물원은 “김해 부경동물원에 있는 사자 이관을 추진 중이다”라고 15일 밝혔다. 청주동물원은 부경동물원 운영자가 사자 이관을 허용하면 곧 수의사가 현지를 방문해 사자 건강검진을 한 후 구체적인 이송 방법과 행정절차를 논의할 예정이다.

청주동물원은 청주가 운영하는 시립동물원이다. 이곳에는 환경부 지원으로 갈 곳이 없거나 나이 든 동물들을 위한 야생동물 사육장이 있다. 현재 나이 든 암·수 사자 2마리가 이 동물원에서 생활하고 있다.

청주동물원 진료사육팀 관계자는 “추가로 동물을 들여올 공간이 있다”면서 “부경동물원 늙은 사자가 청주동물원에서 생활하는 사자 두 마리와 함께 생활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부경동물원에 있는 덥수룩한 양들. 김해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캡처
부경동물원에 있는 덥수룩한 양들.
김해시청 홈페이지 ‘시장에게 바란다’ 캡처
김해시에 있는 민간동물원으로 2013년 문을 연 부경동물원은 최근 사육 동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김해시청 홈페이지 ‘김해시장에 바란다’에는 “고통받는 동물에게 자유를 주세요”, “방치된 동물에 무관심한 김해시”, “동물 복지에 신경 써주세요”라고 요구하는 글이 연달아 올라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동물원 폐쇄까지 거론하고 있다.

글을 올린 시민들은 삐쩍 마른 사자, 털깎기를 하지 않아 지저분하고 덥수룩한 양 등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는 동물 사진과 함께 청소 등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 좁고 낡은 열악한 시설에서 동물들이 고통받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삐쩍 마른 채 좁은 우리에서 홀로 있는 사자의 사진이 확산하며 해당 사자를 구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다. 수컷인 이 사자는 2006년생으로 사람으로 치면 초고령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경동물원 운영자는 코로나19로 최근까지 방문객이 급감해 동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지만, 굶긴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부경동물원은 실내외에서 사자, 호랑이, 원숭이 등 30여종 100여마리의 동물을 사육한다. 김해시가 매달 수의사를 보내 이 동물원 동물 건강 상태를 점검했지만, 특별한 이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윤예림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