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전 오염수’ 불안이 부른 소금 사재기…정부, 현장 점검 착수

‘원전 오염수’ 불안이 부른 소금 사재기…정부, 현장 점검 착수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25 17:56
업데이트 2023-06-25 17: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수부, 해경·지자체와 합동점검반 구성…천일염 공급 실태 점검

이미지 확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오전 전남 신안군 한 염전 소금 창고에서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오전 전남 신안군 한 염전 소금 창고에서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불안감으로 전국적인 소금 사재기 현상과 함께 천일염 가격이 급등하는 등 곳곳에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가 두 팔을 걷어붙이고 현장 점검에 나선다.

해양수산부는 25일 천일염 가격 안정과 공급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해양경찰청, 전라남도, 신안군 등 관계기관과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고 현장 점검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합동점검반은 천일염 생산과 유통 동향, 출하 전 보관량, 유통 이력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적기 출하와 유통을 독려하고, 시장 안정을 위한 현장 애로 사항도 청취해 즉각 조치할 방침이다.

전국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신안군을 중심으로 매주 4회 현장을 점검하되, 향후 충청·경기 권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이날 신안군청에서 관계기관 합동점검반 착수 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전남 무안, 영암 등 천일염 유통 현장 총 3개소를 점검한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천일염 가격과 수급이 안정화되도록 생산과 유통 현장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합동점검반을 시작으로 관계부처와 함께 유통 질서 교란 행위를 근절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 20일 기준 굵은 소금 5㎏의 소매가는 1만 3094원으로 평년(7940원)보다 64.9% 올랐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20㎏ 포대를 기준으로 하면 평균 가격이 3만 1760원에서 5만 2376원으로 오른 셈이다.

이미지 확대
신안군 도초신일염전. 서울신문DB
신안군 도초신일염전. 서울신문DB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