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표범이 마당까지 왔다”…‘악어 목격’ 영주서 또 야생동물 신고

“표범이 마당까지 왔다”…‘악어 목격’ 영주서 또 야생동물 신고

김기성, 신진호 기자
입력 2023-06-26 11:23
업데이트 2023-06-26 14: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24일 경북 영주시 한 밭에 표범으로 추정되는 발자국 여러 개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사진은 영주시 환경보호과 관계자들이 현장 조사에서 촬영한 표범 추정체의 발자국. 영주시 제공
지난 24일 경북 영주시 한 밭에 표범으로 추정되는 발자국 여러 개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사진은 영주시 환경보호과 관계자들이 현장 조사에서 촬영한 표범 추정체의 발자국.
영주시 제공
지난 13일 경북 영주에서 악어를 목격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환경부와 영주시 환경보호과 직원들이 개체 포획을 위해 2주째 수색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표범이 나타났다는 신고가 접수돼 관계 당국이 확인 절차에 들어갔다.

26일 경찰에 따르면 영주 상망동에 사는 50대 주민(여)은 지난 24일 영광고등학교 맞은편에 있는 자기 집 뒤에 있는 밭에서 정체 미상의 동물 발자국을 발견했다.

야생동물보호협회에 확인해본 결과 표범으로 추정된다는 답변을 받은 주민은 같은 날 오후 9시 45분쯤 “표범이 마당 앞까지 내려왔다. 발자국을 발견했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신고자에게 “산으로 도망쳤으면 수색이 어렵다”라고 안내한 뒤 소방당국과 함께 다음날 오전 3시 20분쯤까지 현장을 점검했다.

경찰로부터 상황을 전달받은 영주시 환경보호과는 다음날 직원 3명을 현장에 보내 15㎝ 크기의 발자국들을 확인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 24일 경북 영주시 한 밭에 표범으로 추정되는 발자국 여러 개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영주시 환경보호과 직원이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지난 24일 경북 영주시 한 밭에 표범으로 추정되는 발자국 여러 개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영주시 환경보호과 직원이 현장을 조사하고 있다.
영주시 제공
영주시는 해당 발자국이 밭에 일렬로 여러 개가 줄지어 있었다고 전했다. 현재는 장맛비로 발자국이 밭에서 씻겨 나간 상태라고 덧붙였다.

사진 등을 토대로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과는 실제 표범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영주에서는 지난 13일에도 무섬마을 무섬교에서 1m 크기 악어를 목격했다는 신고가 들어와 시 환경보호과 소속 수색조가 수시로 순찰 중이다.

영주시는 “(신빙성 여부를 떠나) 표범이든 악어든 신고가 들어왔기 때문에 현장에서 확인해야 한다”면서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에서 이른 시일 내 전문가를 영주로 보내 표범인지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라고 밝혔다.
김기성 인턴기자·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