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칠장사 화재 현장서 발견된 법구는 자승스님”

경찰 “칠장사 화재 현장서 발견된 법구는 자승스님”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3-12-01 10:40
업데이트 2023-12-01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DNA 감정 결과 확인…의료기록 등 파악할 듯

이미지 확대
자승스님 분향소 마련된 조계사
자승스님 분향소 마련된 조계사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 마련된 자승스님 분향소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진우스님을 비롯한 스님들이 추모 법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칠장사 화재 사고에서 발견된 법구가 자승(69) 스님으로 확인됐다고 경찰이 밝혔다. 자승 스님이 스스로 입적했다는 데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경찰은 자승 스님의 의료기록을 확보하는 등 구체적인 사망 배경도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1일 경기 안성경찰서와 경기남부경찰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DNA 감정 결과, 지난달 29일 경기 안성 칠장사 요사채(승려들이 거처하는 장소) 화재 현장에서 발견된 법구는 자승 스님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시신 부검에서는 “화재사로 추정된다”는 1차 소견을 전달받았다.

경찰은 국과수, 소방당국 등과 합동 감식한 결과, 현재는 요사채 왼쪽 방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발화원은 현재까진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불이 난 요사채는 방 2개와 마루, 화장실 등이 있는 구조로 알려졌다. 경찰은 정확한 발화원은 국과수의 정밀 감정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판단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은 현재까지 눈에 띄는 범죄 혐의점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불교조계종은 전날 브리핑을 열고 “자승 스님이 ‘소신공양’(燒身供養)하셨다”고 밝혔다. 불교에서 소신 공양은 자기 몸을 태워 부처 앞에 바치는 것을 뜻한다. 경찰이 칠장사 내·외 CC(폐쇄회로)TV 등을 분석한 결과, 자승 스님은 지난달 29일 오후 4시 20분쯤 흰색 플라스틱 통 두개를 들고 요사채로 들어갔고, 오후 6시 43분쯤 요사채에서 불길이 일었다.

그러나 자승 스님은 최근 언론 간담회를 열고 포교 의지를 드러낸 터라 극단적 선택의 동기를 두고 의문도 제기된다. 경찰은 자승 스님이 타고 온 차 안에서 발견된 2쪽짜리 유서 형식의 메모에 대한 필적 감정을 진행 중이다.

이 메모에는 칠장사 주지 스님에게 “이곳에서 세연을 끝내게 돼 민폐가 많소, 이 건물들은 상좌들이 복원할 것이고, 미안하고 고맙소. 부처님법 전합시다”라고 적혀있었다. 경찰에게는 “검시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스스로 인연을 달리할 뿐”이라고도 적었다.

경찰은 다각도로 자승 스님이 입적한 과정과 원인을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극단적 선택의 배경을 파악하기 위해 경찰은 자승 스님의 의료기록을 확보해 분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