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형준 부산시장 “엑스포 유치 실패 죄송, 2035년 재도전 합리적으로 검토”

박형준 부산시장 “엑스포 유치 실패 죄송, 2035년 재도전 합리적으로 검토”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3-12-01 11:37
업데이트 2023-12-01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일 기자회견 개최…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등 현안 차질 없이 추진” 강조

이미지 확대
박형준 부산시장이 1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30세계박람회 유치도시 선정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박형준 부산시장이 1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30세계박람회 유치도시 선정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박형준 부산시장은 1일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실패와 관련해 “시민 여러분의 뜻을 묻고 정부와 충분히 논의해 2035년 세계박람회 유치 도전에 대해 합리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아쉬운 결말을 드리게 되어 참으로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 실사와 프레젠테이션 등이 상대 후보국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결국 머니게임이 돼 각국의 표를 예상보다 훨씬 받지 못한 것이 결정적인 패인”이라며 “왜 그렇게 됐는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BIE도 엑스포 유치 경쟁이 이렇게 진행되는 것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2035년 엑스포 유치 도전 여부 결정에 대해서는 “아직 시간이 있으니 내년에 부산연구원을 비롯한 관련 기관이 유치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쳐 입장을 정하겠다”고 밝혔다. 또 “결과는 아쉽지만, 엑스포 유치 과정에서 부산은 희망을 보고 비전을 얻었다”며 “부산을 대한민국을 굴리는 또 하나의 바퀴로 만드는 일은 여기서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 북항 재개발, 산업은행 본점 부산 이전을 포함한 금융 허브 도시 조성 등 부산의 신성장 동력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정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030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으로 높아진 부산의 위상을 활용해 디지털·그린 경제 분야 국제 협력, 글로벌 금융기관과의 협력, 세계적인 문화관광 도시 육성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030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부산시의 홍보 예산은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고, 국회에서도 예산 관련 요청이 있어 착실하게 준비해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은 지난달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팔레 데 콩그레’에서 진행된 국제박람회기구 회원국 투표에서 29표를 얻는 데 그쳐 119표를 획득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2030엑스포 유치권을 내줬다.
부산 정철욱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