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천 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인천 투표소에 불법카메라 설치한 유튜버 체포

한상봉 기자
한상봉 기자
입력 2024-03-29 11:37
업데이트 2024-03-29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에서 “부정선거 감시 하려고” 진술
투표소 내부 촬영하도록 정수기 옆 등에 설치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DB
서울신문DB
인천 5개 지역 사전투표소에 소형 카메라를 몰래 설치한 40대 유튜버가 경찰에 긴급체포됐다. 그는 경찰조사에서 “투표율 조작 등 부정선거를 감시하고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카메라를 설치했다”고 진술했다.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 혐의 등으로 40대 남성 A씨를 경기 고양시 자택에서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본인을 ‘유튜버’라고 밝힌 A씨는 며칠 전 사전투표소인 인천 남동구 장수·서창동 행정복지센터 등 5곳에 몰래 들어가 허가 없이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전날 ‘투표소 안을 향해 정체불명의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는 신고를 받고 주변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는 등 수사를 벌여 A씨를 검거했다.

인천시는 전날 행정안전부 지시에 따라 사전투표소 159곳을 점검했으며 남동구 2곳과 계양구 3곳 등 행정복지센터 5곳에서 불법 카메라를 발견했다. 카메라는 모두 투표소 내부를 촬영하도록 정수기 옆 등지에 설치돼 있었다.

경찰은 A씨가 지난해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당시에도 사전투표소에 카메라를 설치해 내부를 촬영한 정황을 확인하고 여죄를 추궁하고 있다. A씨는 해당 촬영 영상을 보면서 선거관리위원회가 발표한 개표 인원과 자신이 설치한 카메라 영상 속 투표 인원에 차이가 있다고 주장해왔다.

경찰은 A씨가 남동구 이외에 계양구 등 다른 지역에도 카메라를 설치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앞서 인천뿐만 아니라 경남 양산의 사전투표소 13곳 중 4곳에서도 카메라 의심 물체가 발견돼 경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A씨가 카메라를 설치한 장소가 더 있는지 조사하고 있으며 범행 동기도 확인할 계획”이라며 “일단 건조물 침입 혐의로 체포했으나 추가 조사에 따라 적용 혐의는 변경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상봉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