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강국보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 낮은 한국

교육 강국보다 기초학력 미달 비율 낮은 한국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2-15 22:54
수정 2016-02-16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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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64개국 조사… 싱가포르·홍콩 등과 상위권

기초학력 미달 학생을 뜻하는 ‘학습부진아’ 줄이기는 모든 나라의 과제 중 하나다. 한국은 다른 나라와 비교해 학습부진아 수가 어느 정도일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최근 34개 회원국을 포함해 64개 국·도시의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초학력 미달 학생’(Low-Performing Students)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일본이나 핀란드보다 그 숫자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1300만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2012학년도 학업성취도(PISA)를 분석했다. 그 결과 450만명(28.8%) 이상이 읽기, 수학, 과학 과목에서 기초학력 수준에 미달했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은 PISA에서 ‘레벨2’(Level2) 미만 학생을 뜻한다. 이는 한 가지 질문에 대해서만 답변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복합적인 정보를 토대로 추론하기 어려운 학생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눈금을 보고 탱크에 기름이 얼마나 남았는지 계산하거나 아스피린 병의 투약 지시서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4명 중 1명꼴이란 뜻이다.

한국은 수학, 읽기, 과학 등 3개 과목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각각 9.1%, 7.6%, 6.6%였다. 중국 상하이, 싱가포르, 홍콩 등이 상위권에 올랐다. 하지만 나라별로 비교할 경우 일본, 핀란드, 스웨덴 등 이른바 ‘교육강국’으로 불리는 나라를 앞질러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가장 낮았다. OECD는 이런 학생 숫자를 줄이기 위해 “교육정책 우선 순위를 기초학력 미달 학생 수 감소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해 알맞은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가능한 한 조기에 이들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2-16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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