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육과정에 국악 교육 빠져” 뿔난 국악계

“교육과정에 국악 교육 빠져” 뿔난 국악계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5-04 15:04
업데이트 2022-05-04 1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일 항의성명 발표...“교육부 감사 진행해야”

국악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들이 4일 서울 서초구 정효국악문화재단에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시안)과 관련해 국악교육 퇴출 위기를 우려하며 항의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악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들이 4일 서울 서초구 정효국악문화재단에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시안)과 관련해 국악교육 퇴출 위기를 우려하며 항의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악계 원로들이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국악 관련 내용을 명시하라고 촉구했다.

이영희 명인 등 국가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들은 4일 서울 서초구 정효국악문화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이번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국악 관련 내용이 빠진다는 소식을 접하고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었다.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정책 와중에도, 산업화와 서구화의 와중에도 꿋꿋하게 지켜온 국악”이라며 “앞으로 더욱 활성화해서 K-컬처를 주도해야 할 이 시기에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국악을 뺀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방탄소년단’이 외국공연에서 ‘아리랑’을 부르고 전 세계인이 이를 알게 되는 등 K-팝으로부터 시작돼 이제는 K-컬처를 통해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전 세계인이 알게 됐다. 이런 문화적 변화는 학교 교육을 통해 우리 민족문화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국악의 저변확대가 가능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악이야말로 우리 민족문화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는 사실을 음악과 교육과정에 명확하게 적시해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민족문화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악 교육을 정상화하고, 국악 교육을 대폭 축소한 교육부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교육부가 지난 4월 중순 공개한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는 교육 목표를 의미하는 성취 기준 항목에 국악 관련 내용이 빠졌다. 성취 기준은 학교 수업·평가와 교과서 편찬의 길잡이다. 지난 2015 개정 교육과정에는 6개 항목의 국악 관련 내용이 성취 기준으로 명시됐고, 초중고 음악 교과서에서 국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30~40% 정도에 이른다.

이에 대한 국악인들의 반발이 확산하자 교육부는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시안에서 국악 내용에 관한 성취기준과 음악 요소와 개념 체계표는 삭제됐지만, 내용을 성취기준 해설에 서술했다고 해명 자료를 냈다. 지식이해, 가치 등 넓은 범주로 성취기준을 만들면서 국악 관련 내용이 빠졌지만, 국악을 배제하려는 의도는 아니라고 했다.

그러나 화난 국악인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문재숙 가야금산조 보유자는 교육부의 이런 태도에 대해 “어려운 시기에 국악인들을 격려하지 못할망정 찬물을 끼얹고 있다”면서 “과연 누굴 위한 행정인가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신영희 판소리 보유자도 “긍지를 갖고 70년을 이 길을 걸어왔고 문화재가 됐는데 (교육과정에 국악이 빠지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고 토로했다.
김기중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