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계U대회 사무총장, ‘해임 위기’에 법적 대응…“결격 사유 없어”

하계U대회 사무총장, ‘해임 위기’에 법적 대응…“결격 사유 없어”

서진솔 기자
서진솔 기자
입력 2023-06-26 17:53
업데이트 2023-06-26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한체육회가 5일 충북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2027 하계U대회 조직위원회 구성 관련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스1
대한체육회가 5일 충북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에서 2027 하계U대회 조직위원회 구성 관련 연석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뉴스1
2027 충청권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하계U대회)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으로 선임된 윤강로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이 해임될 위기에 처하자 법적 대응에 나섰다.

윤 원장은 2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모를 통해 합법적으로 선임됐고, 결격 사유가 없는 인사가 해촉되는 건 부당하다”면서 ‘하계U대회 조직위 창립총회 재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23일 대전지방법원에 냈다고 밝혔다.

그는 “조직위는 독립적인 재단법인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특정 단체가 일상 업무에 개입하고 있다”고 대한체육회를 비판했다.

충청권 4개 시도로 구성된 유치위원회는 지난 3월 24일 창립총회에서 상근 부위원장에 이창섭 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사무총장에 윤 원장을 선임했다. 그러나 대한체육회는 ‘체육회와 협의하여 대회 조직위를 구성한다’는 개최 협약서의 조항을 어겼다고 반발하면서 업무상 편의를 위한 부위원장과 사무총장직의 일원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에 윤 원장이 강력히 반발하자 문화체육관광부는 부위원장·사무총장 2인 체제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대한체육회에 전달했다.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조직위 구성 기한이 두 차례 연장된 상태다.

결국 문체부와 충청권 4개 시도, 대한체육회는 부위원장과 사무총장에 동일인을 선임하는 내용으로 29일 조직위 창립총회를 다시 열기로 합의했다. 이에 해임될 위기에 처한 윤 원장이 법적 대응에 나선 것이다.

윤 원장은 대한체육회를 향해 “조직위 운영보다 대회에 참가할 선수단의 경기력 향상에 집중하는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창립총회 재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총회 효력정지 가처분 등 추가 법적 대응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서진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