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 1-1’ 한국 女축구 올림픽행 또 불발…죽음의 조에 삼켜진 韓中 , 北만 생존

‘아! 1-1’ 한국 女축구 올림픽행 또 불발…죽음의 조에 삼켜진 韓中 , 北만 생존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3-11-01 23:33
업데이트 2023-11-02 0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리 올림픽 아시아 2차 예선 최종전 1-1 무승부
심서연 선제골 못 지키고 왕산산에 동점 골 허용
태국 7-0 격파 B조 1위 차지한 북한만 최종예선행

이미지 확대
콜린 벨 한국 여자축구 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콜린 벨 한국 여자축구 대표팀 감독.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 여자 축구의 8번째 올림픽 본선 도전이 끝내 불발됐다. 벨호가 선제골을 지키지 못하고 8년 만의 중국전 승리와 올림픽 최종 예선 티켓을 모두 놓쳤다.

콜린 벨 감독이 지휘하는 한국 여자 축구 대표팀은 1일 중국 푸젠성 샤먼시의 샤먼 이그렛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4 파리올림픽 여자 축구 아시아 2차 예선 B조 중국과의 3차전에서 심서연(수원FC)이 선제골을 넣었지만 왕산산에 동점 골을 내주며 1-1로 비겼다. 한국은 중국을 상대로 최근 10경기 연속 무승(4무 6패)의 부진을 이어갔다.

한국은 또 B조 조별리그에서 1승2무(승점 5점)를 기록하며 이날 태국(3패)을 7-0으로 격파한 북한(2승1무·7점)에 이어 조 2위에 자리해 내년 2월 열리는 아시아 3차 예선 진출에 실패했다. 아시아 2차 예선은 12개 팀이 3개 조로 나뉘어 진행됐다. 각 조 1위 3개 팀과 각 조 2위 중 가장 성적이 좋은 1개 팀이 3차 예선에 올라 4강 토너먼트를 통해 파리행 티켓 2장의 주인을 가린다. B조 2위 한국은 A조 2위 필리핀과 C조 2위 우즈베키스탄(이상 2승1패·6점)에 밀렸다.

A조 1위 호주(3승), B조 1위 북한, C조 1위 일본(3승)과 함께 골득실에서 필리핀에 앞선 우즈베키스탄이 최종 예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우즈베키스탄은 이날 인도를 3-0, 필리핀은 이란을 1-0으로 꺾었다.

1994 애틀랜타올림픽에서 여자 축구가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뒤 한국은 한 번도 본선을 밟아 보지 못했다. 이번에도 파리행의 꿈을 부풀렸으나 죽음의 조에서 중국과 함께 쓴잔을 들이켰다.

한국은 전반전 중국의 전방 압박과 거친 플레이에 밀렸다. 킥오프와 함께 공세에 나선 중국 장루이에게 전반 1분 만에 날카로운 첫 슈팅을 허용했다. 전반 8분에는 중국의 오른쪽 코너킥 상황에서 골키퍼 김정미(현대제철)가 슈팅을 막다가 상대 선수의 무릎에 얼굴을 부딪쳐 한동안 치료를 받는 위험한 상황도 연출됐다.

전반 20분 중국의 프리킥 상황에서 우리구물라가 골망을 흔들었지만 앞서 공중 경합을 하던 우쳉슈의 오프사이드 반칙이 선언되어 가슴을 쓸어내렸다.

한국은 전반 추가 시간 결정적인 기회를 잡았으나 골대 불운에 울어야 했다. 역습 상황에서 케이시 유진 페어(PDA)가 오른쪽 측면 라인을 따라 단독 돌파해 들어가 크로스를 깔았다. 패스를 받은 지소연(수원FC)이 페널티아크 오른쪽에서 파 포스트를 보고 날린 오른발 슈팅이 그만 골대를 때렸다. 한국은 전반 동안 세 차례 슈팅을 때렸지만, 유효 슈팅 없이 ‘골대 불운’을 맛보며 전반을 마무리했다.

전반에 많은 활동량을 보여줬던 중국이 후반 들어 조금씩 느려지며 한국이 분위기를 주도했고, 후반 17분 선제골을 터뜨렸다. 상대 페널티 아크 왼쪽에서 핸드볼 반칙으로 얻은 프리킥을 지소연이 문전으로 띄웠고, 심서연이 백헤더로 방향을 바꿔 골망을 흔들었다. A매치 87경기 만에 터진 심서연의 A매치 1호 골.

2015년 동아시아컵 1-0 승리 이후 8년 만의 중국전 승리와 함께 최종 예선 티켓을 거의 손에 쥐는 듯했던 한국은 후반 33분 동점 골을 내주며 힘이 빠졌다. 페널티지역 왼쪽 부근에서 얀진진이 올린 프리킥을 한국 수비진을 따돌린 왕산산이 골 지역 정면에서 헤더로 연결해 동점을 만들었다. 기세가 오른 중국은 파상 공세를 펼쳤다. 후반 38분 얀진진의 오른발 슛이 골대를 살짝 비껴갔다. 하지만 중국은 한국의 골문을 더 열지 못했고, 한국 또한 중국의 공세에 밀려 이렇다 할 반격을 펼치지 못했다. 경기는 결국 두 팀의 2차 예선 동반 탈락으로 마무리됐다.
홍지민 전문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