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2034 월드컵은 사우디에서?…공식 발표 전에 FIFA 회장, SNS서 언급

결국 2034 월드컵은 사우디에서?…공식 발표 전에 FIFA 회장, SNS서 언급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3-11-01 10:30
업데이트 2023-11-01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IFA 회장, 인스타그램서 사우디 언급
호주와 ‘2파전’ 예상됐지만 호주 철회
카타르 대회처럼 ‘겨울 월드컵’ 가능성
막강 자금력으로 ‘이미지 세탁’ 비판도

이미지 확대
‘사우디 월드컵 개최’ 언급한 인판티노 FIFA 회장의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캡처
‘사우디 월드컵 개최’ 언급한 인판티노 FIFA 회장의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캡처
사우디아라비아가 2034년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유치를 사실상 확정지었다. 사우디와 유치전을 벌인 호주가 발을 빼면서 사우디의 단독 개최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까지 한 마디 거들면서 사우디 개최가 확실시되는 모양새다.

인판티노 회장은 1일(한국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2026년, 2030년, 2034년 대회의 개최국과 개최 방식을 설명하면서 “아시아(사우디)에서 2034년에 월드컵이 개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건설적인 대화와 광범위한 협의를 거쳐 6개 대륙 연맹이 모두 참여하는 FIFA 평의회를 통해 (3개 대회의) 유치국이 결정됐다”고 덧붙였다.

2026년 월드컵은 북중미, 2030년 대회는 아프리카·유럽(모로코·스페인·포르투갈 공동 개최)에서 열린다. 2030년 대회는 남미에서도 일부 경기가 치러진다.

2034년 대회 개최국으로는 사우디와 공동 개최 의사를 밝힌 호주·인도네시아의 ‘2파전’이 예상됐지만 지난달 인도네시아가 사우디 지지를 선언하고, 호주 또한 전날 대회 유치에 나서지 않기로 하면서 사우디만 유일하게 유치 의향국으로 남았다.

FIFA가 제시한 2034년 월드컵 개최 의향서 제출 마감 시한은 이달 30일이지만 사실상 사우디의 개최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인판티노 회장도 이를 언급한 것으로 해석된다.

막강한 자금력으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알나스르), 카림 벤제마(알이티하드) 등 ‘슈퍼스타’를 자국 리그로 영입해 판을 키우고 있는 사우디는 월드컵 개최를 통해 ‘축구 강국’으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인권 침해 등 국제사회의 비판을 받는 사우디가 세계적인 축제인 월드컵으로 이미지 세탁(스포츠 워싱)을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사우디에서 월드컵을 개최하면 무더운 더위 탓에 2022 카타르 월드컵과 마찬가지로 ‘겨울 월드컵’이 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카타르 대회 당시 경기장 건설장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 환경이 큰 이슈로 떠올랐는데 사우디에서도 반복될 우려도 있다.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최근 성명에서 “사우디에는 1340만명의 이주 노동자가 노동량과 열기로부터 보호받지 못하며 노조와 언론의 보호도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