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지는 출자사들의 고민’용산사업 회생할까’

깊어지는 출자사들의 고민’용산사업 회생할까’

입력 2013-03-20 00:00
업데이트 2013-03-20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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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경영권·정상화는 수용…시공권 보장·견제장치 등 변경제안코레일, 21일 낮 12시까지 민간출자사 의견 취합키로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에 참여한 민간출자사들이 코레일(한국철도공사) 제안에 대한 의견 제출 시한을 하루 앞두고 최종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용산사업 정상화를 위한 출자사 간 논의 과정은 적어도 이달 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 출자사들, 정상화 수용…일부 조건 놓고 갈등 = 20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29개 민간 출자사들 가운데 대다수는 이번 사업 파산으로 인한 손실과 후유증 등 파장이 만만치 않다는 점을 고려해 코레일이 경영권을 쥐고 사업 정상화 추진하는 데 대해서는 이견 없이 따른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전날 16개 출자 건설사들의 실무자 회의에서도 코레일 주도의 사업 정상화 추진 방향에 동의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이들 건설사는 10조원 규모의 공사 물량 전액을 배정받기로 하고 용산개발 사업에 20억~640억원씩을 출자했다.

출자 건설사들은 이날 기본 시공물량을 시공비와 수익을 따로 정산하는 ‘코스트 앤 피’ 방식으로 해달라고 요구했다.

코레일은 지난 15일 용산사업 정상화 방안에서 공사 물량을 건설공사원가계산 작성 기준으로 바꾸기로 했으며 10조원 공사 물량 중 20%만 건설 출자사에 배정하고 나머지 80%는 공개입찰에 붙이겠다고 발표했다.

한 출자 건설사는 “전날 실무자 회의에선 코레일 주도 정상화에 반대하는 의견은 없었다”며 “다만 일부 조건은 변경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건설사의 관계자는 “건설사들은 공사 물량 보장만 믿고 출자한 만큼 돈을 모두 날리는 것보다 정상화를 추진해 손실을 최소화하는 게 낫다”며 “다만 기본 시공물량권은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 등 다른 출자사들도 코레일이 경영권을 쥐고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한다는 데 대해선 동의한다는 입장이지만 코레일이 제시한 사업 무산 시 손해배상 청구소송 등 청구권을 행사하지 말라는 요구 등에 대해선 변경을 요구하기로 했다.

이들은 또 코레일이 시행사 이사진 10명 중 5명을 확보, 사업 주도권을 잡을 경우 시공권 배분 등 주요 의사 결정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만큼 견제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분 4.9%를 갖고 있는 SH공사는 최근 사업 정상화 필요성에 동의하지만 상호청구권 포기와 추가 출자 등 코레일의 일부 제안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용산사업이 잘되기를 바라지 않는 출자사는 한 곳도 없다”며 “코레일이 주도권을 잡고 사업 정상화를 추진하는 데는 동의하지만 청구권 포기 등 일부 제안은 수용하기 어려워 최종 합의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반면 코레일은 사업성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공사비를 줄여야 하는 만큼 건설사들이 요구한 코스트 앤 피 방식은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신 출자사들은 사업 정보를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는 만큼 정상화 이후 진행되는 공사권에 대한 경쟁 입찰에서 상당수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것이다. 또 상호청구권 포기에 대해서도 지금까지 진행된 과정에 대해선 서로 이해하기로 하되 앞으로 진행되는 사안에 대해선 소송 등을 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 삼성물산, 코레일 제안 ‘신중 검토’ = 다만 이번 사업의 핵심으로 떠오른 삼성물산은 코레일 제안 여부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리지 못했지만 신중 검토 쪽으로 방향을 틀어 어떤 결론을 내릴지 주목되고 있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에 1조4천억원 규모의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삼성물산이 빠지면 자금력이 있는 건설사를 영입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구상이다.

삼성물산의 한 관계자는 “코레일 제안을 검토해보고 있다”며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삼성물산은 2010년에도 코레일과 토지비 보상문제로 갈등을 겪다가 용산역세권개발(AMC) 주관사 지위를 포기한 경험이 있다.

특히 이번에는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용산사업 자체가 국가적인 이슈로 떠오른 만큼 자칫 부정적인 방향으로 사업이 흐를 경우 삼성에 사회적인 비난이 쏟아질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할 대목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회생 기로에 선 용산사업을 놓고 삼성물산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업계 안팎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런 용산사업 정상화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29개 출자사가 모두 찬성해야 한다.

코레일은 21일 낮 12시까지 출자사들의 의견을 취합해 25일 이사회에서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최종 합의가 끝나면 다음달 2일 시행사인 드림허브 주주총회를 열어 정상화 방안을 특별결의로 처리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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