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가 그동안 제각각이던 드론(무인기), 자율주행자동차, 무인수상정 등을 묶어 무인 이동체의 공통 기술을 개발한다. 3년간 총 400억원을 투입한다.
정부는 지난 4년간 무인이동체 분야에 2840여억원을 투자했지만, 아직 가격과 성능 면에서 중국 등 경쟁국을 뒤따라가기만 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무인이동체 기술이 육상(자율주행자동차), 해양(무인수상정), 항공(드론)으로 구분돼 개발이 이뤄져 비용, 기간이 많이 소요되고 타 분야로의 진입 장벽이 높다는 지적이 있었다. 미래부는 무인 이동체에 쓰이는 부품과 항법, 통신, 운용 소프트웨어 같은 공통 기술을 개발하는 데 105억원을 투입하고 지능화 연구와 무인 이동체 협업 기술 등 미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데 8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들어가는 예산은 모두 150억원이며 소형 무인기 성능 향상에 가장 많은 80억원을 지원한다. 미래부는 현재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기술 수요 조사를 하고 있으며, 과제 공모를 진행해 올 하반기부터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권현준 미래부 거대공공연구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차세대 무인 이동체 시장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정부는 지난 4년간 무인이동체 분야에 2840여억원을 투자했지만, 아직 가격과 성능 면에서 중국 등 경쟁국을 뒤따라가기만 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특히 무인이동체 기술이 육상(자율주행자동차), 해양(무인수상정), 항공(드론)으로 구분돼 개발이 이뤄져 비용, 기간이 많이 소요되고 타 분야로의 진입 장벽이 높다는 지적이 있었다. 미래부는 무인 이동체에 쓰이는 부품과 항법, 통신, 운용 소프트웨어 같은 공통 기술을 개발하는 데 105억원을 투입하고 지능화 연구와 무인 이동체 협업 기술 등 미래 원천기술을 개발하는 데 8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들어가는 예산은 모두 150억원이며 소형 무인기 성능 향상에 가장 많은 80억원을 지원한다. 미래부는 현재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기술 수요 조사를 하고 있으며, 과제 공모를 진행해 올 하반기부터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권현준 미래부 거대공공연구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한 차세대 무인 이동체 시장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6-05-18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