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2015년 기업경영속보 발표
대기업, 특히 제조업의 매출이 더 줄어들면서 전체 기업 매출이 2년 연속 감소했다. 저금리 등으로 이자비용이 줄었음에도 영업적자인 기업은 늘고 있다.한국은행이 27일 내놓은 ‘2015년 기업경영분석’(속보)에 따르면 지난해 조사대상 기업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2.4% 줄었다. 관련통계를 작성한 2003년 이후 매출액이 처음으로 줄어든 2014년(-0.3%)에 비해 감소폭이 커졌다. 조사 대상은 2015년 말 현재 금융감독원 지정 외부감사대상기업(자산 120억원 이상)으로 12월 결산법인 중에서 금융, 공공행정 등은 제외한 1만 9367개 기업이다.
매출액 감소는 대기업 탓이 크다. 대기업 매출액은 2014년 -0.7%에서 지난해 -3.8%로 감소폭이 확대됐다. 중소기업은 증가(2.2→4.2%)했지만 전체 매출액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넘는지라 전체 기조를 바꾸지 못했다. 특히 제조업의 매출액 감소율이 -1.9%에서 -4.2%로 커졌다. 비제조업은 소폭(0.1%) 늘었지만 전년 증가폭(2.2%)에는 훨씬 못 미친다. 박성빈 기업통계팀장은 “국제유가 등 원자재값 하락과 신흥국으로의 수출 부진 등으로 수출 중심의 대기업 매출이 많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실제 석유·화학(-2.4→-16.8%), 전기가스업(2.7→-11.9%) 등의 감소폭이 컸다.
저금리로 부채비율(106.5→100.9%)은 떨어지고 영업 이익으로 금융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능력인 이자보상비율은 개선(329.1→413.8%)됐다. 이자보상비율이 100% 미만, 즉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다 갚지 못하는 기업도 28.8%에서 28.1%로 줄었다. 반면 이자보상비율이 0%도 안되는 영업적자 기업은 18.5%에서 19.2%로 늘어났다. 저금리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는 부실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