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연속 대기업 성금 최고액
임직원과 ‘매칭 그랜트’도 펼쳐올 570억 계열사별 사회공헌
이수빈(왼쪽 네 번째) 삼성생명 회장이 20일 서울 중구 정동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500억원의 성금을 전달한 뒤 허동수(세 번째) 모금회 회장, 윤주화(다섯 번째) 삼성사회봉사단 사장 등 참석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삼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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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은 연말 이웃사랑 성금 외에도 임직원과 회사가 함께 참여하는 ‘매칭 그랜트’ 사업을 진행 중이다. 매칭 그랜트는 임직원들이 기부를 하면 회사가 동일한 금액을 출연하는 방식이다. 참여율은 2011년 74%에서 올해 88%로 높아졌다. 올해 조성 금액 570억원을 포함해 전체 누적 금액은 2965억원이다. 삼성은 이렇게 조성된 기금을 각 계열사 업의 특성에 맞게 창의적인 사회공헌 사업에 쓰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2013년부터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를 열고 전국 초·중·고 학생들에게 방과후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교재를 지원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교육에는 올해까지 4만명 이상의 학교 교사 및 삼성전자 임직원이 참여했다. 삼성화재는 음악적 재능이 있는 장애청소년을 육성하기 위해 ‘뽀고 아 뽀꼬’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삼성물산의 ‘고(古) 투게더’(다문화아동 역사교실), 호텔신라의 ‘드림메이커’(호텔 관련 진로·직업 교육), 삼성엔지니어링의 ‘꿈나무 푸른교실’(환경 교육), 삼성전기의 ‘인공관절 무료수술’ 지원도 매칭그랜트 사업의 일환이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12-21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