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눈동자 따로 움직이는 일본인, 과학이론 바꿨다

눈동자 따로 움직이는 일본인, 과학이론 바꿨다

입력 2013-01-23 00:00
업데이트 2013-01-23 08: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질랜드 거리공연 축전에 참가한 일본 남자가 눈동자 움직임으로 과학 이론을 바꿨다.

23일 뉴질랜드 언론에 따르면 히로-폰이라는 예명을 쓰는 이 남자는 두 개의 눈동자를 따로 움직이는 기술을 선보여 이를 본 뉴질랜드 과학자가 사람은 눈동자 두 개를 하나처럼 움직일 수밖에 없다는 헤링 법칙이 잘못됐음을 밝혀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히로-폰은 매년 열리는 크라이스트처치 국제 거리공연 축제에 2년 전 참가해 눈동자 따로 굴리기 기술을 선보였고 뉴질랜드의 저명한 뇌 과학자인 마이클 맥카스킬은 거리를 지나다 우연히 이 광경을 보고 히로-폰을 연구하게 됐다.

이번 크라이스트처치 국제 거리공연 축전은 지난 17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열리고 있는데 가마르조바트라는 희극 공연을 하는 히로-폰은 올해도 참가해 누구도 따라 할 수 없는 눈 기술을 보여주고 있다.

맥카스킬은 히로-폰을 처음 보고 신경학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했다며 그래서 그를 연구실로 데려와 그의 눈 움직임을 기록하고 분석했다고 밝혔다.

히로-폰에 대한 연구는 사람의 눈동자 두 개는 뇌에 프로그램이 깔려 하나처럼 움직일 수밖에 없다는 19세기 과학이론인 헤링 법칙이 잘못됐다는 것을 밝혀냈다.

맥카스킬은 “이것은 아주 특이한 경우로 우리가 전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일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는 아주 교묘한 방법으로 헤링법칙이 잘못됐음을 보여주고 있을 뿐 아니라 뇌에 깔린 배선도 얼마든지 바꾸는 방법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사람의 눈동자 움직임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독립적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의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신경의학 저널인 미국의 ‘뉴롤로지’에도 소개됐다.

히로-폰은 자신의 눈 기술이 과학 이론에 상당한 의미를 가져다주었다는 데 놀라움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놀라움 그 자체다. 하지만, 나에게 그런 기술은 쉬운 것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데 과학자들이 그토록 많은 관심을 두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털어놓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