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봉 주차 위치 헷갈려” 피아트크라이슬러 110만대 리콜

“기어봉 주차 위치 헷갈려” 피아트크라이슬러 110만대 리콜

입력 2016-04-23 10:28
업데이트 2016-04-23 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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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조사인 피아트 크라이슬러(FCA)는 운전자가 기어봉을 주차 위치에 뒀는지 바로 알지 못하는 ‘결함’을 고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모두 차량 110만대를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23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리콜 대상은 2012-2014년에 생산된 다지 차저와 크라이슬러 300, 2014~2015년에 나온 지프 그랜드 체로키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등이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81만1천대, 캐나다에서 5만2천대, 멕시코에서 1만6천대, 북미 이외 지역에서 24만8천대가 대상이다.

이들 차량은 주행하다 주차할 때 기어봉을 최하단 주행(D) 위치에서 ‘중립’(N)과 ‘후진’(R)을 거쳐 최상단인 주차(P) 위치로 옮겨야 하는 데 기어봉 위치에 불이 들어올 뿐이지 기어봉이 제대로 주차 위치에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 기어봉이 주차 이외 위치에 있을 때 차 문이 열리면 경고음이 나오지만, 엔진은 꺼지지 않아 운전자가 운전석을 벗어나면 자칫 멋대로 굴러가 미끄러질 우려가 커진다.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기어봉 위치와 관련해 121건의 충돌 사고 신고를 접수했다면서 기어봉이 “직관적이지 않고, 운전자가 만졌을 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FCA는 이 문제와 관련해 모두 41건의 부상 사실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FCA는 리콜 대상 차량 소유주에게 리콜 사실을 알리고, 운전자가 빠져나갔을 때 차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대리점을 통해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며, 경보 시스템을 개량할 예정이다.

FCA는 지난해부터 차저와 크라이슬러 300의 변속기 디자인을 변경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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