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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파일 1개 오류에 美전역 ‘항공마비‘… 9·11 후 22년 만에 대혼란

DB파일 1개 오류에 美전역 ‘항공마비‘… 9·11 후 22년 만에 대혼란

이경주 기자
이경주, 김성은 기자
입력 2023-01-12 20:44
업데이트 2023-01-13 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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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방항공청 “전산 시스템 오작동”
사우스웨스트發 대란 보름 만에
취약성 또 불거져 예고된 참사

국내·국제 1만여편 한때 올스톱
정부 “사이버 공격 증거는 없다”
피해변제 주장엔 “영리기업 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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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오헤어국제공항에서 탑승객들이 항공기 이륙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이날 전산 시스템 오류로 인한 운항 중단을 발령해 2001년 9·11 테러 이후 처음으로 미 전역의 항공편이 마비됐다. 항공편 추적 웹사이트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이날 미국을 오가는 1만 1403편의 비행이 지연되거나 취소됐다. 시카고 로이터 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의 오헤어국제공항에서 탑승객들이 항공기 이륙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미국 연방항공청(FAA)은 이날 전산 시스템 오류로 인한 운항 중단을 발령해 2001년 9·11 테러 이후 처음으로 미 전역의 항공편이 마비됐다. 항공편 추적 웹사이트인 플라이트어웨어에 따르면 이날 미국을 오가는 1만 1403편의 비행이 지연되거나 취소됐다.
시카고 로이터 연합뉴스
2001년 9·11 테러 이후 처음으로 미국 전역의 항공편이 마비되는 대혼란을 일으킨 원인이 미 연방항공청(FAA) 시스템상 단 1개의 ‘데이터베이스(DB) 파일’ 오류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말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전산 시스템 마비로 항공대란이 발생한 지 보름 만에 미 항공 시스템의 취약성이 또 불거져 ‘예고된 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항공편 추적 웹사이트인 플라이트어웨어는 11일(현지시간) 기준 미 국내·국제선 1만 60편의 비행이 지연되고 1343편이 결항됐다고 전했다. 전날(5970편 지연·207편 결항)보다 크게 늘었다.

러시아, 중국, 북한 등의 해킹에 당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실제 문제는 FAA의 전산정보 체계인 ‘노탐’(NOTAM·Notice to Air Missions) 오작동 때문이었다.

FAA는 트위터에 “(노탐 중단 원인을 찾는) 초기 작업에서 문제를 파악했다. 현재 사이버 공격의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손상된 단 1개의 디지털 파일 때문에 벌어진 사고’라고 전했다.

다만 피트 부티지지 교통부 장관은 CNN에 “정확히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제대로 이해하기 전까지 사이버 공격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항공료 등 소비자 피해를 정부가 변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선 “우리는 항공사처럼 티켓을 판매하는 영리기업이 아니다”라며 일축했다.

노탐은 활주로 폐쇄, 조류 위험, 저고도 건설 장애물, 공군 작전 등 항공기 조종사에게 각종 경고를 보낸다. 국제선의 경우 200쪽이 넘는 경우도 있을 정도여서 노탐이 오작동하면 사실상 운항 자체가 불가능하다.

워싱턴포스트(WP)는 노탐이 전날 오후 3시 30분부터 문제를 일으켜 FAA가 11일 오전 4시 15분 시스템을 수동으로 껐다 켜는 재부팅을 했고, 오전 7시 21분부터 90분간 전국 공항에 운항 중단을 발령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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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A가 운항 정지 명령을 해제한 후에도 혼란은 이어졌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으로 볼티모어·워싱턴국제공항의 평균 이륙 지연 시간은 1시간 49분이었고, 대한항공도 애틀랜타·워싱턴·뉴욕발 인천행 3편의 이륙이 1시간 10분가량 지연됐다.

미국여행협회는 성명을 내고 “FAA의 재앙적인 시스템 오작동은 미국의 교통망이 중대한 업그레이드가 절실하다는 명확한 신호”라고 지적했다. CNBC방송은 “하원이 지난해 노탐 개선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지만 상원에서 막혔다”고 전했다.

하원을 장악한 미 공화당은 차기 대선 출마 선언을 앞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책임을 부각시키며 공세에 나설 전망이다. 샘 그레이브스(공화당) 하원 교통·인프라위원장도 “(지난해 말) 사우스웨스트의 (시스템) 중단이 변명 불가한 것처럼 FAA도 항공교통관제시스템을 유지·관리·운영하지 못한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서울 김성은 기자
2023-01-1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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