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재난에서 배운다] “SNS로 주민 연결… 애완견도 함께 구조… 재난시스템 환골탈태”

[대재난에서 배운다] “SNS로 주민 연결… 애완견도 함께 구조… 재난시스템 환골탈태”

입력 2014-07-18 00:00
업데이트 2014-07-18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크리스 길보 루이지애나주 국토안보·비상대비국 부국장

“루이지애나주 재난시스템은 카트리나 전과 후로 나뉩니다. 이제는 무슨 일이 터져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뉴올리언스에서 1시간 30분쯤 떨어진 루이지애나 주도 배턴루지의 주정부 청사에서 만난 크리스 길보 국토안보·비상사태대비국 부국장은 지난 1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강조했다. 2005년 허리케인 카트리나 당시 해안경비 전문가로 활동한 그는 2008년 주정부로 옮겨 허리케인 구스타브(2008년), 멕시코만 기름 유출(2010년), 미시시피강 홍수(2011년) 등 각종 재해에 대처하는 데 앞장섰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 길보 루이지애나주 국토안보·비상대비국 부국장
크리스 길보 루이지애나주 국토안보·비상대비국 부국장
→카트리나 이후 가장 많이 바뀐 시스템은 무엇인가.

-당시 가장 큰 문제점은 서로 연락하는 통신 수단이 단절돼 피해를 더 키웠다는 것이다. 또 애완동물을 함께 구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집에 남아 목숨을 잃은 피해자들이 많았다. 이에 따라 공공정보 애플리케이션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각종 통신·정보 수단을 구축해 주민들과 연결하고, 애완동물도 함께 구조해 다른 지역으로 대피시키는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연방정부와 주정부, 시정부의 협업은 어떻게 강화됐는가.

-최초 대응은 시정부와 마을, 교구 등이 하고, 주정부와 연방정부는 인적·재정적 지원과 재해 상황에 대한 총괄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난 대비·관리 훈련 및 통신·정보 수단 구축은 연방재난관리청(FEMA)의 재정 지원이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연방정부뿐 아니라 다른 주에 지원을 요청하는 것도 주정부의 몫이다. 현재 비상사태 운영센터에는 FEMA와 주정부 관계자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

→한국의 세월호 참사 극복을 위한 조언은.

-조직 신설이나 시스템 정비도 중요하지만 국민이 정부를 믿고 따르도록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허리케인 구스타브 때 200만명을 인근 지역에 성공적으로 대피시킨 것도 주민들의 신뢰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총체적인 비상사태 관리시스템 구축과 더불어 재해와 관련된 모든 기관들이 손발을 맞춰 서로 책임감 있게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 서로를 탓하기에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글 사진 배턴루지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7-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