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재난에서 배운다] 재해 대비·경제적 지원까지 ‘원스톱’… 60개 유관조직 통합 대응

[대재난에서 배운다] 재해 대비·경제적 지원까지 ‘원스톱’… 60개 유관조직 통합 대응

입력 2014-07-18 00:00
업데이트 2014-07-18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올리언스 비상 운영센터는

지난 2일 뉴올리언스 시청 9층 국토안보·비상사태대비국 사무실. 애론 밀러 부국장은 사무실과 연결된 ‘비밀의 문’으로 기자를 안내했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대략 330㎡(100평) 넓이의 또 다른 사무실이 등장했다. 국토안보·비상사태대비국에서 총괄하는 비상사태 운영센터는 수십 대의 모니터와 재난 관련 자료들로 가득했다.

애론 밀러 국토안보·비상사태대비국 부국장
애론 밀러 국토안보·비상사태대비국 부국장
운영센터는 재해 대비부터 경제적 지원까지 10여개 분야별로 책상이 나뉘어 있고, 책상마다 정보가 쉴 새 없이 쌓이고 있었다. 밀러 부국장은 “군과 경찰, 사법·보건·소방당국, 병원 관계자들이 한 달에 한 차례 회의를 하면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며 “허리케인 등 재난이 발생하기 전 대비부터 발생 후 대응체계, 피해자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까지 ‘원스톱’으로 이뤄진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밀러 부국장은 2005년 카트리나 때 앰뷸런스 지원에 참여하는 등 공공안전 담당자로 활동했다. 그는 “그때 경험을 바탕으로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 어디에 요청해야 하는지 등을 체계화해 통합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커뮤니티와 가족, 어린이 등 타깃을 세분화해 다양한 정보를 담은 온·오프라인 가이드 라인을 제작, 지속적으로 배포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트리나 이후 시정부의 가장 큰 변화는 2001년 ‘9·11테러’ 이후 테러 대응에 주력해온 국토안보국과 비상사태대비국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게 된 것이다. 밀러 부국장은 “소방당국에 의존했던 대응에서 벗어나 60여곳의 관련 조직 간 상호운용성을 높여 통합 비상계획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세월호 참사 후속 조치로 한국 정부가 추진 중인 국가안전처 신설에 대해 그는 “재해 발생 시 단계를 거치지 않고 대통령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미국은 법 개정으로 시정부가 주정부, 연방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는 방법이 쉬워졌다”고 조언했다.

글 사진 뉴올리언스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07-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