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반도 추가전개될 美전략무기는?…핵항모 다음달 출동 유력

한반도 추가전개될 美전략무기는?…핵항모 다음달 출동 유력

입력 2016-01-10 15:52
업데이트 2016-01-10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2월 해상훈련에 핵항모 파견 검토…F-22·B-2·핵잠수함도 거론한반도 전개시간, B-52·B-2 4~6시간·F-22 2시간·핵항모 48시간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응해 미국 괌의 앤더슨 기지에서 10일 오전 긴급 발진해 한반도 상공에 출동한 장거리 폭격기 ‘B-52’ 이외에 추가로 전개될 미군의 전략자산(전략무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미 군 당국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상응 조치로 미군 전략무기를 단계적으로 한반도로 전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013년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 직후에도 B-52가 한반도 상공에서 위력 시위를 한 이후 B-2 등 다른 미군 전략무기가 추가로 한반도로 전개된 바 있다.

B-52 다음으로 한반도 전개가 유력한 미군 전략무기로는 핵 추진 항공모함이 꼽힌다.

한미는 미 해군의 핵 항모를 한반도로 파견해 한국 해군과 연합 훈련을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양국은 내달 하순에 시작되는 한미 연합 지휘소훈련(CPX)인 키 리졸브(KR) 연습이 끝나고 3월에 시작되는 야외기동훈련(FTX)인 독수리연습(FE) 때 한미 연합 해상훈련을 할 계획이었지만, 북한의 4차 핵실험을 계기로 해상훈련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한미 연합 해상훈련에는 핵 항모가 포함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북한의 추가도발을 막고 김정은 정권에게 확실하게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차원에서다.

한반도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는 미군의 핵추진항모는 로널드 레이건호가 배치돼 있다. 주일 미 해군 요코스카(橫須賀)기지(가나가와현)에 정박해 있다.

요코스카항에서 출발해 한반도에 전개하려면 48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리는 최신예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는 배수량이 무려 10만2천t으로, 항공기 80여대를 탑재하고 승조원은 약 5천400명에 달한다. 길이는 333m, 최대 속력은 시속 56㎞다.

핵 항모 이외에 한반도에 추가로 전개될 가능성이 있는 전략자산으로는 B-2 스텔스 폭격기와 F-22 스텔스 전투기, 핵추진 잠수함 등을 꼽을 수 있다.

괌에 배치된 B-2는 B-52와 함께 미국이 동맹국에 제공하는 ‘3대 핵우산’ 전력 중 하나로, 한반도 전개까지는 4~6시간 정도 걸린다.

B-52는 최대 31t의 폭탄을 싣고 6천400㎞ 이상 비행해 폭격 임무 수행 후 귀환할 수 있다. B-2 스텔스 폭격기는 무장탑재능력은 22t이며, 최대항속거리는 1만400㎞로 알려졌다.

B-52와 B-2 폭격기 모두 중간 급유 없이 괌에서 출격해 한반도에서 임무를 수행한 뒤 복귀할 수 있다.

이밖에 오키나와 소재 주일 미 공군기지에 배치된 스텔스 전투기 F-22는 2시간이면 한반도에서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세계 최강의 전투기로 불리는 F-22는 적의 레이더망을 회피하는 스텔스 성능을 가졌다. 최대속력 마하 2.5 이상으로 작전행동반경은 2천177㎞에 달한다.

미 해군이 보유한 핵추진 잠수함도 ‘3대 핵우산’ 전력 중 하나로 수개월 이상 바닷속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핵잠수함은 위치 자체가 비밀이며, 임무 수행 중 군수 보급 등을 위해 국내 부산항이나 진해항에 정박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