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카톡 대화명 ‘blue~~won♡’, 청와대 실세 의미?

최순실 카톡 대화명 ‘blue~~won♡’, 청와대 실세 의미?

이혜리 기자
입력 2016-12-30 10:43
업데이트 2016-12-30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삼성 돈 220억원 받고 “독일 부동산 알아보라” 카톡 지시
최순실, 삼성 돈 220억원 받고 “독일 부동산 알아보라” 카톡 지시 출처=JTBC 화면 캡처
최순실과 삼성이 직접 돈 거래를 한 정황이 최씨-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 간 카카오톡 대화 메시지를 통해 드러났다. 이와 함께 최순실의 카카오톡 대화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동아일보가 공개한 지난해 8~9월 최씨의 카카오톡 기록에 따르면 노 부장은 최순실에게 “회장님 s에서 입금했습니다” “14일자로 들어왔습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 노 부장은 여기서 s는 삼성을 뜻한다고 밝혔다.

특히 최씨는 카카오톡 대화명으로 ‘blue~~won♡’을 사용했다. blue는 청와대, won은 최씨가 바꾼 이름인 최서원의 ‘원’을 뜻한다는 게 노 부장의 설명이다.

해당 카카오톡 대화에는 코레스포츠의 사훈 설정도 최씨와 상의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코레스포츠는 삼성의 정유라에 대한 지원 창구로 활용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최씨는 노 부장으로부터 코레스포츠의 로고 시안과 사훈 등 회사의 모든 사항을 직접 보고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독일 이주를 위해 구매한 것으로 알려진 독일 비덱 호텔의 사진들도 카카오톡으로 보고 받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