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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크스바겐 리콜계획 검증 착수…‘연비·부품’ 집중조사

폴크스바겐 리콜계획 검증 착수…‘연비·부품’ 집중조사

입력 2016-01-07 11:55
업데이트 2016-01-07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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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검증 과정서 미흡하다 판단되면 추가 자료 제출 요청키로

정부가 배출가스를 조작한 폴크스바겐 경유차(디젤차)의 결함시정(리콜) 계획을 제출받아 본격 검증에 착수했다.

환경부는 폴크스바겐의 국내법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로부터 리콜 계획을 받아 검토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회사 측은 조작 차종의 배출가스 개선 방안과 부품·소프트웨어 교체 전후의 연비 변화 등 내용이 담긴 계획서를 전날 제출했다.

부품 교체와 관련해선 엔진 내 공기 흐름을 개선해 불완전 연소로 인한 오염물질 배출을 막는 ‘플로우 트랜스포머’를 차량에 설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엔진에 공기 소용돌이(와류) 발생을 막는 격자 망을 설치해 연료와 공기가 일정한 비율로 주입되도록 해 연료 연소를 최적화하는 장치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선 배출가스 저감장치 작동을 임의로 조작하지 않고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 계속 제 기능을 유지하도록 전자제어장치를 개선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환경부는 리콜 계획서를 면밀히 검토하고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실제 차량 주행을 통해 검증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부품·소프트웨어 개선과 함께 연비 감소 문제도 집중 검증할 방침이다.

회사 측 방안대로 부품과 소프트웨어를 바꿀 경우 연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정확한 정보를 차량 소유자에게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국토교통부와 협조해 연비 검증 작업을 진행하면서 미흡한 부분은 회사 측에 추가 자료 제출이나 보완을 요구하기로 했다.

홍동곤 환경부 교통환경과장은 “부품 교체, 시스템 개선이 연비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에 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제대로 된 리콜이 가능하다”며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가동되는지, 연비는 얼마나 떨어지는지를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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