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델타 변이율’ 증가, 위중증 환자 약간 늘어나는 양상”

“국내 ‘델타 변이율’ 증가, 위중증 환자 약간 늘어나는 양상”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8-04 16:14
업데이트 2021-08-04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신규확진 1725명 ‘닷새 만에 1700명대’
코로나19 신규확진 1725명 ‘닷새 만에 1700명대’ 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줄을 서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725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21.8.4 뉴스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바이러스 가운데 전파력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델타 변이’가 사실상 국내 우세종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신규 확진자 증가와 함께 위중증 환자도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4일 박영준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팀장은 출입기자단 설명회에서 국내 델타 변이 연구 현황과 관련해 “외국과 유사하게 델타 변이율이 증가하면 확진자가 증가하고, 위중증도 약간 변화가 있다는 정도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델타 변이’는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훨씬 강하고, 감염시 확진자들의 입원 위험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유행 중인 델타 변이와 관련해 전파력, 치명률 등에 특이점이 있냐는 질의에 박 팀장은 “현재까지는 외국 (연구 결과)에 비교하면 특이한 부분은 나타나지 않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델타 변이와 관련해서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델타 변이가 기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 전염력이 더 강하다는 과학적 근거는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사례가 확인되면 포괄적으로 접촉자를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치명률에 대해서도 향후 연구와 분석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에 있어서는 전파력과 치명률이 반비례한다는 설명이 일반적”이라면서도 “치명률이 높으면 활동 반경이 좁아서 전파 기회가 줄기에 전파력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게 일반적인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치명률이 30∼40%, 혹은 70% 정도에 있어서는 이런 부분이 어느 정도 설명이 가능할 것”이라며 “다만 0.1∼1% 수준에서는 전염력과 치명률 간 반비례가 나타나지 않는 게 특별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박 팀장은 “국내에서도 델타 비중이 증가하면서 환자가 증가하는 양상인데 외국 결과에 따르면 델타 감염자들이 알파 또는 비(非)변이와 비교해 위중증 비율이 약간 상승한다는 결과가 있다”면서도 “치명률이나 사망률을 올린다는 부분은 조금 더 관련 근거를 수집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