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 이동필 누구인가

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 이동필 누구인가

입력 2013-02-17 00:00
업데이트 2013-02-17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동필 농림축산부 장관 내정자는 30년 넘게 농업정책 분야에서 일하며 학계와 농정부처, 농업 분야 국제기구 등을 두루 경험한 농정 전문가이다. 2011년부터 제12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을 맡고 있다.

경북 의성 출신으로 영남대 축산경영학과를 졸업한 이 내정자는 1980년부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몸담았다.

10여권의 농업ㆍ농촌 분야 저서를 펴낼 정도로 활발한 연구 활동을 했으며, 연구 분야도 농촌 정보화, 농산물 전자상거래, 도농 간 소득 격차, 인삼산업, 한약재 유통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있다.

인삼산업 연구를 통해 홍삼 전매제도를 폐지하고 민간인들이 홍삼을 자유롭게 제조, 유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기여했다.

활발한 대외 활동도 펼쳐 유엔 아태지역 경제사회이사회 CGPRT센터 기술자문위원, 국무총리실 규제개혁위원회 상근전문위원, 농림수산식품부 규제심사위원장,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전문위원, 기획재정부 농식품 분야 중기재정작업반장 등을 역임했다.

2011년 10월 농촌경제연구원장으로 부임한 후 연구원 직원들을 설득해 연구원 내 잔디밭을 보리밭으로 바꾼 일화는 유명하다.

평소 “농심(農心)을 갖고 연구해야 한다”, “가슴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하며 농민과 농촌에 각별한 애정을 쏟는 모습을 보였다.

업무를 처리할 때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은 후 숙고해서 결정하는 합리적 스타일이다. 특히 관과 민을 아우르며 국내외 농업정책 부처와 기구를 두루 경험해 차기 농정을 이끌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막걸리 등 전통주 부활에 기여한 공로로 2011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부인 이정숙 여사 사이에 2남을 뒀다.

▲경북 의성(58) ▲영남대 축산경영학과 ▲미국 미주리대 농업경제학 박사 ▲국무총리실 농업정책심의회 실무위원 ▲UN 아태지역 경제사회이사회 CGPRT센터 기술자문위원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전문위원 ▲농림수산식품부 농어업선진화위원회 소득안정삶의질향상 분과위원장 ▲농촌희망찾기현장포럼 대표 ▲제12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