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이번엔 ‘광명성’ 위성 소재 동요 영상 유튜브에

北, 이번엔 ‘광명성’ 위성 소재 동요 영상 유튜브에

입력 2013-02-15 00:00
업데이트 2013-02-15 12: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북한의 ‘뉴욕 폭격’ 동영상에 이어 지난해 말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 ‘광명성’을 소재로 한 동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했다.

이미지 확대
최근 북한의 ‘뉴욕 폭격’ 동영상에 이어 지난해 말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 ‘광명성’을 소재로 한 동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했다. 15일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북한의 조선중앙방송(KCTV)이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와 배경화면을 담은 동영상 편집물이 올라와 있다. 연합뉴스
최근 북한의 ‘뉴욕 폭격’ 동영상에 이어 지난해 말 북한이 발사한 인공위성 ‘광명성’을 소재로 한 동요 동영상이 인터넷에 등장했다. 15일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북한의 조선중앙방송(KCTV)이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와 배경화면을 담은 동영상 편집물이 올라와 있다.
연합뉴스
15일 인터넷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는 북한의 조선중앙방송(KCTV)이 북한 어린이들을 위한 동요와 배경화면을 담은 동영상 편집물이 올라와 있다.

조선중앙방송이 지난 12일 올린 것으로 돼 있는 이 동영상에는 북한이 발사한 광명성 위성을 언급한 ‘위성으로 저 우주를 꽉 채울테야’라는 제목의 노래가 포함됐다.

이 노래의 가사 중에는 “광명성 위성 자랑 넘치는 하늘은 푸른 꿈 펼치여갈 나의 활무대...(중략) 5점의 큰 날개를 더 활짝 펼치고 우주의 정복자로 자라날테야”라는 구절이 담겨 있다.

또 이 노래의 동영상에는 교복을 입은 남학생이 독창하는 모습 뒤로 로켓과 위성이 우주를 날아가거나 지구 상공에 위성이 떠 있는 그림이 배경화면으로 등장한다.

이는 광명성 3호 2호기의 발사 성공을 어린이들의 동요 소재로까지 활용함으로써 북한이 주장하는 ‘우주 강국’의 위상을 선전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북한은 최근 한 남성이 꿈속에서 스페이스 셔틀 ‘광명성 21호’를 타고 우주를 날아가면서 미국 뉴욕의 고층 건물과 성조기가 불타는 광경을 내려다본다는 내용이 담긴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화제를 불러모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