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위기 호소하는데 뾰족한 대책은 없고” 속 타는 부산

“도산위기 호소하는데 뾰족한 대책은 없고” 속 타는 부산

입력 2016-09-02 15:50
업데이트 2016-09-02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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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사태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부산의 항만연관 업체들이 도산 위기에 처했다며 아우성치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어 관계 당국이 애를 태우고 있다.

한진해운과 계약을 맺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세업체 상당수가 밀린 대금을 받지 못해 자금난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배에 실린 컨테이너를 고정하는 래싱, 선박을 안벽에 줄로 묶는 줄잡이, 화물검수검정업체, 컨테이너 수리업체 등은 인건비 비중이 커서 사정이 더 어렵다.

일부 업체는 당장 문을 닫을 처지에 놓였거나 직원을 줄여야 한다고 호소한다.

래싱업체들이 대표적이다.

래싱업체들은 항운노조원들을 작업에 투입하고, 선사에서 돈을 받아 임금을 지급한다. 항운노조원 인건비가 지출의 95%를 차지한다.

한진해운과 계약한 3개 업체가 받지 못한 돈은 3~4개월 치 16억원에 이른다.

그동안 자체 자금으로 항운노조원의 임금을 지급했지만 더는 여력이 없어 밀린 돈을 받지 못하면 항운노조원들을 투입할 수 없어 문을 닫아야 하는 처지이다.

이 때문에 1일부터 밀린 대금 지급을 요구하며 작업을 거부, 한진해운 선박들이 접안하지 못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일용직이나 다름없는 항운노조원들의 임금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결국 부산항만공사가 8월분 임금 5억여원을 대신 지급하는 궁여지책을 동원한 끝에 가까스로 해결했다.

줄잡이, 검수업체들도 10억원이 넘는 돈을 못 받은 상태이다.

예선, 도선 등 다른 업종까지 포함하면 부산지역 연관 업체들의 미수금은 500억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어느 한 업종이라도 한진해운 선박에 대한 작업을 거부하면 래싱과 마찬가지로 입출항이나 하역작업이 안돼 선박의 발이 묶일 수밖에 없다.

업체들은 자금난을 호소하지만 부산해수청이나 항만공사 등 항만 당국은 뾰족한 대책을 내놓을 처지가 못 된다.

관련 협회를 통해 ‘부산항의 국제적 위상이 더 추락하지 않도록 항만운영에 차질이 없게 협조해달라’고 설득하는 게 전부나 다름없다.

한 관계자는 “업체들의 딱한 사정을 잘 알지만 돈 문제라 우리가 해줄 수 있는 게 없어서 답답하다”고 말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업체들은 부산시를 향해 대책을 세워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2일 서병수 시장이 부산신항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업체들은 “시가 나서서 자금지원 등 도산을 막기 위한 대책을 세워달라”고 한목소리로 요청?다.

부산시도 시원한 대책을 내놓지는 못한다.

이달부터 300억원 규모의 특별운전자금을 지원하기로 했지만 네트워크 산업인 해운항만물류의 특성상 금융권에 담보로 부동산 등 자산이 별로 없어 제대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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