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튼튼한 공교육 뒷받침돼야 사교육 의존 줄어”

“튼튼한 공교육 뒷받침돼야 사교육 의존 줄어”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23-11-30 18:23
업데이트 2023-12-01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출산委 부위원장 등 각계 축사

“출산~노후까지 촘촘한 대책 필요”
“지방에 일자리 있어야 청년 몰려”


이미지 확대
3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 이인실 한반도미래연구원 원장,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서거석 전북도교육감, 한긍수 전북도교육청 정책국장. 뒷줄 왼쪽부터 염지선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용기 전북과학대 교수, 김성수 서울신문 마케팅본부장, 김태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구변화대응과장, 김영철 서강대 교수, 조원지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전주 도준석 기자
3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에서 참석자들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 이인실 한반도미래연구원 원장,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 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서거석 전북도교육감, 한긍수 전북도교육청 정책국장. 뒷줄 왼쪽부터 염지선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 김용기 전북과학대 교수, 김성수 서울신문 마케팅본부장, 김태연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인구변화대응과장, 김영철 서강대 교수, 조원지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전주 도준석 기자
“인구 문제의 핵심은 교육에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의 실마리를 교육에서 찾아야 합니다.”(김영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30일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신문 주최로 전북도청에서 열린 ‘인구, 대한민국의 미래다!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에 참석한 각계 리더들은 인구 문제의 해결 실마리를 교육에서 찾아보자는 데 뜻을 모았다. 서울과 전남도, 강원도에 이어 네 번째로 열린 이번 인구포럼은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김 부위원장은 “대한민국의 인구절벽 문제의 핵심은 지역소멸, 수도권 집중에 있다”면서 “서울신문과 함께 지역을 돌면서 인구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수도권 집중의 원인 중 하나를 교육으로 꼽으면서 교육에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자고 제안했다.

포럼에 참석한 서거석 전북교육감은 “젊은이들이 아이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낳기 전부터 출생, 산후, 돌봄을 모두 국가에서 제공해야 한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를 낳은 뒤 교육을 믿고 맡길 수 있도록 공교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사교육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인구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출산부터 시작해 노후까지 촘촘하게 대책을 만드는 것이 저출산 문제의 중요한 해법”이라면서 “도는 이차전지와 방위산업 등으로 산업생태계를 전환하고 관련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이 전북도의 인구정책 키워드”라고 말했다.

이인실 한반도 미래인구연구원장은 “여전히 중앙집권 방식의 고등교육 정책이 이뤄지고 지역의 인재가 수도권으로 유출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기업의 좋은 일자리가 지방에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이 지방에서 머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은 “익산시는 도시재생사업과 청년 창업 정책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고 김제시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활용한 농업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해 인구 감소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제대로 된 진짜 지방을 위한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전주 박재홍 기자
2023-12-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