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말로그 교육’으로 새 패러다임… 지역사회가 학교 파트너 돼야”

“‘스말로그 교육’으로 새 패러다임… 지역사회가 학교 파트너 돼야”

설정욱 기자
설정욱 기자
입력 2023-11-30 18:23
업데이트 2023-12-01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 주제발표

지역 교실서 필요한 대면수업 하되
스마트기기로 폭넓은 세계와 연결
대학 졸업 후 고향 회귀할 수 있게
새 교육 환경·마을공동체 만들어야


이미지 확대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가 30일 오후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에서 ‘저출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전북교육의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가 30일 오후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에서 ‘저출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전북교육의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지역 인재 유출을 막으려면 교육 패러다임을 바꾸고 지역사회가 학교 교육의 적극적인 파트너 역할을 해야 합니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수는 3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 주제 발표에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했다. 지역에서 태어나고 자란 학생들이 대학 졸업 후에도 고향에 정착하게 하려면 새로운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지역사회가 중심이 돼 마을 교육 공동체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박 교수가 주장하는 새로운 교육방식은 스마트와 아날로그의 장점만을 접목한 ‘스말로그(smart+analogue) 교육’이다. 스말로그 교육은 교실에서 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세계와 연결되는 수업을 하는 방식이다. 전북 학생들이 제주도 또는 일본 학생들과 동시간대에 같은 공간에서 수업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게 박 교수의 설명이다.

그는 스말로그 교육의 필요 조건으로 ▲학교와 교실에 스마트 수업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 ▲1인 1스마트 학습 기기 구비 ▲교사와 학생의 에듀테크 활용 역량 제고 ▲스말로그 교육 수용 문화 축적 등을 제시했다.

박 교수는 “초등학교 저학년을 비롯한 온라인 학습 약자와 취약계층 자녀에게는 교사와 학교가 꼭 필요하고 오프라인 학교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아직은 있다”면서 “스말로그 교육은 국내외 최고 전문가, 기업체, 공공기관과의 연결 등 세계의 모든 사람이 교사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민간 교육에 있어서 사회적인 역할과 대응 방안도 강조했다. 원격교육 과정에서 학교가 이들을 모두 감당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버거운 게 사실이다. 이에 국가와 교육청, 학교, 학부모만이 아니라 지방정부와 시민단체까지 함께 나서 아이들의 학습과 기본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취지다.

박 교수는 “시민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교육을 받은 이들이 학교 교육의 적극적인 파트너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유도해야 한다”면서 “지방자치단체도 부모가 온라인 학습 약자들의 학습 도우미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등 모두가 지역 미래 만들기 프로젝트에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박 교수는 타 도시로 떠난 학생들이 다시 지역을 위해 일하는 ‘회귀 구조’를 만들 것도 당부했다. 그는 “지역을 떠난 학생들이 다른 지역에서 훌륭한 인재로 성장한 이후에도 전북 발전에 기여하는 인재가 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단순 몸의 회귀가 아닌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위치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북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게 진정한 회귀”라고 덧붙였다.
전주 설정욱 기자
2023-12-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