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 ‘명품 학교’로 지방·학교 소멸 위기 막아야”

“지역 ‘명품 학교’로 지방·학교 소멸 위기 막아야”

임태환 기자
임태환 기자
입력 2023-11-30 18:23
업데이트 2023-12-01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긍수 전북교육청 국장 주제발표

전북, 전교생 10명 이하 학교 31곳
지역 발전과 맞춘 ‘특화 교육’ 필요


이미지 확대
한긍수 전북도교육청 정책국장이 ‘지방소멸시대,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을 묻는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한긍수 전북도교육청 정책국장이 ‘지방소멸시대,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을 묻는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지방과 학교 소멸 위기를 막기 위해선 학생들이 지역에 남아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역 발전 전략과 발맞춘 ‘특별한 교육’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한긍수 전북도교육청 정책국장은 3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전북 인구포럼’ 주제발표에서 이같이 말했다.

인구 감소가 심각한 전북에 문을 닫을 위기에 놓인 학교가 늘어나고 학생 유출 문제까지 겹친 상황에서 지역별 특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한 국장에 따르면 올해 전북 지역에는 신입생이 단 한 명도 없는 학교가 휴교 중인 곳까지 포함해 모두 27곳이다. 여기에 전교생이 10명 이하인 학교도 31곳으로 집계되는 등 학생수가 부족해 정상적인 교육 활동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는 “지역 내 학령인구 유출이 너무나도 심각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역별로 ‘명품학교’를 설립해 떠나는 것이 아닌 찾아오는 학교를 만들어야 한다. 특히 지역 특성에 맞춘 특화 전략으로 교육 발전 특구를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사례로 ▲고창 인공지능(AI) 특화 교육 ▲무주 태권도 관련 교육 ▲임실 치즈과학고 ▲완주 돌봄에 초점을 맞춘 특별 교육 등을 들었다. 그러면서 “현재 남원 지역에서도 학교 통합 등 명품학교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데 향후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한 국장은 교육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방안 중 하나인 ‘전북형 에듀페이’를 강조하기도 했다. 이는 모든 학생에게 입학과 진로, 학습비 등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학교 밖 청소년도 포함된다.

이와 함께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 도입, 해외 연수 1만명과 국제교류 수업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IB는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 재단인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에서 운영하는 국제 인증 유·초·중등 교육과정이다. 최근 전국적으로 IB를 추진하는 시도교육청이 늘고 있다.

한 국장은 “교육 자체로 모든 인구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결국 일자리와 연계한 교육이 핵심이 될 것”이라며 “지역에서 지방자치단체는 물론 대학과 공기업 등이 맞손을 잡고 ‘교육 거버넌스’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모두가 함께하는 특별위원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전북 교육을 이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주 임태환 기자
2023-12-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