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속 살고 싶게 지역 자긍심 높일 교육 절실”

“계속 살고 싶게 지역 자긍심 높일 교육 절실”

명종원 기자
명종원 기자
입력 2023-11-30 18:23
업데이트 2023-12-01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용기 전북과학대 교수 주제발표

역사탐방 등 지자체·교육청 협력
정주성 높여 지방소멸 대응해야


이미지 확대
김용기 전북과학대 교수가 ‘저출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전북교육의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김용기 전북과학대 교수가 ‘저출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전북교육의 대응방안 모색’을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초·중·고 학생들에게 지역에 대한 애정을 고취시키는 교육을 제공해 ‘정주성’(한곳에 머무는 정도)을 높여 지방 소멸에 대응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용기 전북과학대 교수는 30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서울신문 주최 ‘인구, 대한민국의 미래다’ 포럼에서 “지역의 많은 학생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계속 머물도록 교육당국과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에 관한 역사 교육이나 체험 프로그램 등을 함께 만들어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출산 영향으로 인구 감소가 지속되고 나아가 학령인구가 감소하는 등 지역 소멸의 악순환을 최소화하려면 결국 전북 등 각 지역의 학생들에게 지역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려는 노력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전북을 사례로 들며 전국의 광역지자체와 교육청이 예산을 함께 투입하는 등 협력해 ‘지역 역사탐방’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아이들의 지역 사랑을 키워 정주성을 높이려면 교육청과 지자체 등 관계기관들이 협력해 좋은 품질의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한다”며 “전북에는 동학농민운동이나 태조 이성계 등 다수의 역사 콘텐츠가 있다. 지역 역사교육에 투자를 해 학생들의 애향심을 높여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의 마을교육생태계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전북 등 지자체들의 마을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더욱 업그레이드해 교육당국과 ‘교육협력 지구’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조례를 개정할 필요가 있다”며 “보완된 조례를 통해 교육감과 도지사가 상설협력기구를 만들어 실질적인 협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교육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기관별 역할도 분명히 나눠야 한다고 짚었다. 김 교수는 “교육청에는 교육정책 연구소가 있고 교육지원청에는 파견 교사나 장학사들이 많이 있다. 이런 자원을 활용해 지역의 정주성을 높일 수 있는 의제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자체는 교육기관이 발굴한 어젠다가 실제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게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각 지역에 있는 대학들의 노력도 촉구했다. 김 교수는 “전북만 해도 전북대와 원광대, 우석대 등 우수한 대학들이 있다. 대학들도 정주성을 높이기 위한 지자체 노력에 협력해 지역의 미래 발전에 힘을 보태야 한다”고 조언했다.
전주 명종원 기자
2023-12-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